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안식처 나눔의집이 운영논란 사태가 불거진 지 1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다. 임시이사회서 상임이사 직무대행에 성남 봉국사 주지 혜일 스님이 선출되면서 일부 기대의 시각들이 나오지만, 회복이 쉽지 않아 보인다. 

지난해 경기도가 정상화를 명분으로 스님이사 5명을 해임하면서 나눔의집은 올 1월부터 임시이사회 체제로 운영 중이다. 당면 과제는 산적해 있지만 임시이사회의 권한이 한정된 까닭에 이렇다 할 타개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정상화 과정이 지지부진했던 6개월 간 내부갈등은 고착화된 모양새다. 일부 내부직원들의 근무지 이탈과 지시불이행, 임의적인 업무수행 등 문제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후원금 규모도 90% 이상 급감했다. 사회적 뭇매를 맞는 과정에서 후원자들이 이탈할 수는 있지만 1년이 지나도 변화가 없다는 것은 사태 당시 추락한 사회적 신뢰도가 전혀 회복되지 않았음을 방증한다. 나눔의집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보호하는 시설이자, 과거 무관심과 편견으로 점철됐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을 이끈 성과가 있다. 어려운 시절 할머니들의 고통을 위로하기 위해 불교계가 나섰고, 이후 30년 가까이 불교계의 원력과 관심으로 지속돼 왔다. 불자들이 시급한 정상화를 염원하는 이유다. 

지난해 이사 스님들에 대한 횡령 등 각종 의혹들은 경찰조사 결과 모두 무혐의로 밝혀졌다. 그럼에도 경기도가 해임조치를 고집하면서 나눔의집이 정상화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지는 않은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진행중인 ‘해임명령 무효 소송’과 ‘직무집행정지 취소 소송’ 등 부당성을 가리기 위한 법정 공방이 모두 끝났을 때는 나눔의 집이 더욱 어려운 상황일지도 모를 일이다. 조속히 정식이사회가 가동돼 진정한 의미의 정상화가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