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각 종교 자살에 대한 시각 다뤄

(재)대한불교진흥원은 최근 월간 <불교문화> 7월호(통권 제151호)를 발간했다. 이번 <불교문화> 7월호는 ‘자살’을 주제로 자살은 정당화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을 시작으로 불교와 기독교의 자살 이해를 살펴보고 자살 예방을 위해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인지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특집 기고에서 △박찬국 ‘자살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백도수 ‘불교의 자살 이해’ △심현주 ‘그리스도교의 자살 이해’ △오진탁 ‘자살 예방, 해법은 있다’ △허남결 ‘자살은 한 개인의 어리석은 죽음일 뿐’ 등으로 자살을 통해 죽음으로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집착과 아울러 온갖 탐욕을 버려야 함을 강조한다. 끝으로 그대로의 삶을 바라보고 생활 속에서 명상과 수행으로 분노와 어리석음을 줄이는 훈련 능력을 기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지적한다.

진흥원 측은 “대한민국의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은 우리사회가 얼마나 병들어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사회과학적인 증거이기도 하다”며 “자살을 단순히 자살 행위자의 심리적, 정신병적 원인으로만 탓할 수도 없다. 7월호는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불자로서 세상에 대한 따뜻한 자비심을 바탕으로 자살에 대해 생각해보고,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 특집을 마련했다”고 기획 취지를 밝혔다.

이번 <불교문화> 7월호에는 △‘스토리텔링 사찰 속으로’ 울진 불영사에 얽힌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상생의 철학으로 제안하는 2021년 ‘육식을 줄이자’ 캠페인 △차차석 교수의 <법화경> 강의, 화령 정사의 ‘불교란 무엇인가’ 코너 △불교와 생명과학, 일상 속 건강 지키기, 작은 것이 아름답다, 불교 시 읽기 등 문화 속에 깃든 불교와 철학 이야기도 함께 실려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