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포교 패러다임 전환 계기로
코로나19, 포교 패러다임 전환 계기로
  • 현불뉴스
  • 승인 2020.09.2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이 2달 남짓 남았지만 올해는 단연 ‘코로나19’를 키워드로 꼽을 수 있다. 지난 2월부터 확산된 코로나19는 한국사회의 많은 것을 변화시켰다. 실내 마스크 착용은 의무화가 됐고, 언택트 문화가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불교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 

본지는 창간 26주년을 맞아 불교 오피니언 리더 100인에게 ‘코로나19 이후 불교계 변화’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교계 언론 중 최초로 전문가 언택트 대담도 진행했다. 

설문 결과를 보면 출·재가자들은 불교계가 그동안 보여준 감염예방·지원활동 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를 통해 대사회적 이미지가 상승됐다는 것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는 출·재가자들은 인식 차를 보였다.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분야로 출가자는 종단·사찰 재정을, 재가자는 포교환경을 꼽았다. 비대면 법회·신행에서 주력할 분야로는 스님들은 ‘법회 생중계’와 ‘명상 및 수행’을 생각하고 있었지만 재가자들은 ‘불교문화콘텐츠’와 ‘스님 법문’을 원했다. 

이 같은 인식 차이는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 지는 보여준다. 불교의 전통을 유지하면서 시대에 맞는 온라인 설법론을 개발해야 하고, 사찰 운영에도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 특히 ‘한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는 포교를 ‘쌍방향 소통’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앞으로 불교계가 가져가야 할 숙제다. 

탈종교 현상부터 코로나까지 불교는 위기를 맞이했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다. 변화해야 한다. 그래야 도태되지 않고 발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년 9/25 ~ 2020년 10/8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제로 : 현실을 창조하는 마음 상태 천시아 젠북
2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 현천스님 선요가
3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4 낡은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5 아잔브람 행복론 (삶이 줄수 없는 것을 바라지 않는 지혜) 아잔브람 북투더바이블
6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바른법연구원
7 우주의 중심 카일라스 김규현 / 이상원 마음여행
8 불경의 요의와 불요의를 분별한 선설장론 쫑카파 / 범천스님 운주사
9 자현스님이 들려주는 불교사 100장면 자현스님 불광출판사
10 그대는 늘 새롭으이 : 수좌 벽봉스님의 간화선 수행 지침서 벽봉스님 맑은소리맑은나라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