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 선사의 사교 회통 사상

민족사학술총서 73권 출간
문광 스님의 박사학위 논문
‘사교 회통 사상’ 집중 고찰

탄허 선사의 사교 회통 사상 / 문광 지음 / 민족사 펴냄 / 2만8천원

 

민족사학술총서 73권 〈탄허 선사의 사교 회통 사상〉이 출간됐다. 책은 한국불교의 대표적 고승인 탄허(呑虛, 1913~1983)의 사상에 관한 연구서로, 탄허 스님 전공 국내 1호 박사인 문광 스님의 박사학위 논문(한국학 중앙연구원)을 엮은 것이다.

책은 탄허 스님의 유교·불교·도교·기(기독교)를 융합하여 일이관지한 ‘사교 회통 사상’이라는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여 고찰했다. 탄허 스님의 사상을 단편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전체를 하나의 얼개와 일관된 사상체계로 보았다.

또 그의 회통사상을 동양의 3교와 더불어 기독교까지 확장하여 고찰했다. 다시 말해 책은 각기 독자성과 나름의 자기완결성을 가지고 별도로 존립할 수도 있는 선사상, 화엄 사상, 역학 사상, 유학 사상, 노장 사상, 기독교 사상, 간산 사상 등을 ‘사교 회통’이라는 하나의 얼개와 ‘심성(心性)’이라는 일관된 주제로 수렴하여 연구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탄허 스님의 학술과 사상이 거대한 유기 체계 속에서 전개되고 있음을 밝혔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연기(緣起)와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등을 밝혔다.

△제2장에서는 탄허 스님의 생애를 ‘회통 사상의 형성’이라는 측면에 집중하여 출가 전의 학통과 출가 후의 법맥을 중심으로 살피고 있다. 이를 통해 그의 회통 사상이 어떻게 형성되고 완성되어 갔는지 분석했다.

△제3장에서는 탄허 스님의 회통 사상의 근본 원리를 선사상과 화엄사상을 통해 추출했다. 먼저 ‘회통’의 일반적인 의미와 탄허 스님이 말하는 회통의 기본정신이 무엇인지 살폈다. 한국불교사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회통 사상의 역사를 간략히 검토하고 그가 영향 받은 원효, 최치원, 함허 등의 회통론을 고찰했다. 원효의 화쟁회통의 정신과 최치원의 포함삼교(包含三敎)의 학술은 그의 회통론의 근거가 됐고, 함허의 “천하에 두 도가 없고 성인에게 두 마음이 없다”는 언명이 그의 회통 사상의 상징이었음을 확인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불교를 중심으로 역학, 유학, 노장학, 기독교를 회통한 사교 회통 사상의 실질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제5장에서는 탄허 스님의 삼교의 말세론에 대한 해석과 앞으로 다가올 지구의 미래에 대한 예견인 미래학, 그리고 한국의 민족적 역학인 김일부의 〈정역〉에 대한 그의 독자적 해석을 분석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