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지도자協, 간화선 중흥 계기
참선지도자協, 간화선 중흥 계기
  • 현대불교
  • 승인 2020.03.2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화선을 통한 한국불교 중흥과 참선명상 보급에 앞장 서 온 한국참선지도자협회가 보다 체계적이고 다각화된 활동 전개를 위한 사단법인을 설립키로 했다. 312일 서울 참불선원에서 발기인 대회를 연 것이다.

그동안 한국불교는 간화선중흥을 위한 참선수행과 관련 문화의 진작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간화선은 이를 이끌어 주는 선지식의 존재가 가장 중요하기에 협회의 행보가 주목을 받아왔다.

사단법인을 통해 참선지도자협회는 국내 유일의 국가등록 참선지도사자격 과정을 운영한다. 이는 선승과 명상의학계, 선학자들로부터 검증된 명상법을 이론과 겸비해 가르치는 이를 말한다.

그동안 간화선은 현대사회서 각광받는 명상과의 새로운 만남을 통해 발전해오고 있었다. 걷기명상과 좌선의 만남인 2018DMZ세계평화명상대전, 500명의 수강생을 배출한 참선아카데미 대강좌와 강남 한복판에서 시민들과 함께 참여한 2019대한민국 명상포럼 등이 그것이다. 앞으로 불교는 명상 붐을 고려해 다양한 생활명상, 응용명상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간화선을 일반 대중들에게 직접 지도하기보다는 쉽게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도자 발굴과 육성도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명상에 관심이 생겨 공부를 하고 싶은 이들이 간화선의 종장이 되는 날이 올 수 있다. 실제 수행을 하는 선승들과 각 단체 참선명상지도자들이 모여 한국불교의 정진문화와 전통수행법을 개발하는 협회의 탄생에 박수를 보낸다. 사단법인 설립을 통해 우리 사회에 등불을 밝히는 계기가 형성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4/3 ~ 4/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요가 디피카 현천스님 선요가
3 부처님 생애
(만화 불교 이야기 1)
김정빈
최병용
솔바람
4 사성제 :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 일묵스님 불광출판사
5 삼세인과경 팔관재경 묘장 중도기획
6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7 천태소지관 천태지자 윤현로 운주사
8 초기 불교 이해 각묵스님 초기불전연구원
9 금강계 만다라 삼십칠존 이야기 김영덕
최욱상
해조음
10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청우당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