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차림의 힘

명상을 10년, 20년 했어도 진전이 없고 마음의 변화가 없는 이유는 핵심을 놓치기 때문입니다. 수행의 핵심, 불교의 핵심은 ‘알아차림’입니다. 그것을 알면서도 제대로 실천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고통이란, 윤회란 산란함입니다. 산란함이란 생각에 빠진 것입니다. 우리는 생각 속에 살고 생각 밖은 모릅니다. 그저 생각이 좋으면 행복하고 생각이 안 좋으면 불행합니다. 하지만 생각을 넘어서면 마음의 무한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성의 무한한 사랑, 힘, 지혜 등을 경험하려면 ‘알아차림’의 힘을 키워야 합니다. 그것을 ‘사마타’라고 합니다. 사마타란 마음이 고요하고 여유롭고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마타가 되면 통찰이 오고 지혜롭게 살 수 있습니다.
알아차림의 힘을 키우는 비결은 알아차림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그것은 ‘의도’에 달려 있어요. 의도가 알아차림을 자주 경험하게 합니다. 의도를 갖고 강화하는 것이 알아차림의 힘을 키우는 키포인트입니다. 의도 없이 살기 때문에 알아차림을 경험하지 못하고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화가 없는 것입니다. 의도는 알아차림을 지켜보겠다는 마음입니다. 마음의 방향입니다. 마음을 바로 잡는 겁니다. 불 밝게 켜고 사는 것입니다. 알아차림이 있으면 무엇을 해도 수행이며 알아차림이 없으면 무엇을 해도 수행이 아닙니다. 알아차림이 업장소멸 공덕자량입니다. 하루하루 의도를 가지고 살면 처음에는 정말 어렵고 잘 안 되지만 1년 뒤에는 마음이 많이 달라져요. 수행의 핵심을 놓치지 마세요. 설거지 하면서 알아차림을 다섯 번 가지는 것이 절에 다섯 번 가서 소원 비는 것 보다 공덕이 더 큽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