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사노위, 제1401차 일본군성노예제 수요시위 주관

아베정권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사회노동위원장 혜찬 스님.

아베정권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대해 반성하고 공식 사죄, 법적 배상해야 한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과 성노예제 문제를 외면하고 있는 일본 아베정부를 향한 불교계와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이 길거리에 울려 퍼졌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찬)821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제1401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를 주관했다. 이날 사노위에서는 위원장 혜찬 스님과 위원 스님 등 10여 명이 수요시위에 참석, 역사에 대한 반성과 배상을 하지 않는 일본정부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 자리서 사노위를 비롯한 수요시위 참가자들은 국민으로부터 탄핵당한 박근혜 정권과 맺은 엉터리 합의인 2015한일합의만 되뇌고 피해자 할머님들의 생생한 증언이 아베정권은 들리지 않는가라며 역사적 진실을 순간 덮어버린다고, 저지른 과거를 지워버린다고 일본의 죄악이 없어지진 않는다고 일본정부를 비판했다.

참가자들은 이어 일본정부는 참회하고 피해자의 목소리를 들어라. 성노예제 문제에 왜곡과 거짓을 멈추고 사죄와 배상을 이행하라고 꼬집은 뒤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피해자중심의 외교로 맞설 것을 요청했다.

사회노동위원장 혜찬 스님은 부처님께서는 부끄러움과 참회를 모르면 짐승과 같다고 했다. 부끄러움과 참회를 모르는 아베정권이야말로 짐승이 아닌가 싶다고 강력 비판했다.

수요시위에 참석한 대중은 일본정부가 성노예제 문제에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법적 배상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