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구역 입장료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를 문화재청이 답습하는 모양새다. 문화재청은 문화재위원을 위촉하면서 조계종과 협의 없이 스님 문화재위원을 일방적으로 축소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결국 조계종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 입법부인 중앙종회가 문화재청의 불통 행정을 비판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사실 불교계에 대한 문화재청의 불통 행정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총무원장 자승 스님도 2017년 신년기자회견에서 문화재청은 전통문화의 계승과 보전에 무관심하고 관료조직에 안주해 일방적인 행정을 펼치는 등 소통에 취약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당시 문화재청은 사찰 문화재관람료 징수 실태조사 연구용역을 조계종과 해당 사찰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불교계의 항의에 민원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식의 불성실한 답변을 내놓으며 공분을 사기도 했다.

지난해 불교계는 각고의 노력 끝에 7개 산사를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때도 조계종 산사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의 역할이 컸지만 문화재청은 일반 언론 인터뷰에 나와 자신들의 치적을 알리는 데 바빴다.

문화재청은 이제 불교계의 항의에 공식적으로 답해야 한다. 더 이상 비공식 접촉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해선 안 된다. 문화재청이 불교문화유산의 보전 주체인 불교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