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5회 임시회서… 결의문도 채택

스님 문화재전문가 양성 위한
종단 교육체계 정립도 주문
종헌특위 위원장엔 심우 스님
종헌기관 모독 조사위 구성도

조계종 중앙종회 제215회 임시회 현장.

조계종이 스님들의 문화재위원 겸직과 관련된 문화재청 제안을 불가피하게 수락할 전망이다. 앞서 문화재청은 문화재위원에 분과별 1명씩 총 8명을 배정하던 스님들을 5명으로 줄이면서 불교계 반발이 커지자 이 같이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계종 중앙종회는 문화재청의 문화재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범해)625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서 제215회 임시회를 열고, 문화재위원 논란과 관련해 문화재청의 제안을 총무원이 받아들일 것을 주문했다.

다수의 종회의원들에 따르면 비공개로 다뤄진 문화재청의 불교문화유산정책에 대한 논의의 건에서는 먼저 총무부가 문화재위원 논란에 대한 경과보고를 했다. 이에 종회의원들은 집행부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문화재청 제안 수락을 당부했다.

종회의원 A스님은 1시간 반 동안 집행부의 느슨한 대응을 질책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풀기 어려운 대정부 업무에 고생이 많다는 격려도 했다. 스님 문화재위원 감축 논란은 결코 쉽게 넘길 문제가 아니었다“이미 위원 위촉이 끝난 상황에서 당장 대안을 낼 수 없어 일단 문화재청 제안을 받아들일 것을 요청했다. 총무원도 중앙종회의 뜻을 따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중앙종회는 이와 함께 결의문을 채택, 일명 문화재청의 불교 홀대에 비판 입장을 강력히 전하기로 했다. 문화재청 제안은 받아들이지만 불교에 대한 문화재청의 근본적 인식 개선을 요구한다는 취지다. 결의문 작성은 중앙종회 의장단에 위임했다.

이뿐만 아니라 회의서는 스님 문화재위원의 자질 향상을 위한 종단 교육체계 정립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종회의원 B스님은 문화재청의 결정에서 비롯된 논란이지만 종단 역시 개선이 필요하다항간에 스님 문화재위원의 자질을 문제 삼는 얘기가 있었다. 이런 문제제기가 없도록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중앙종회는 이외에 공석인 종헌개정및종법제개정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심우 스님을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아울러 인사심의위원인 현민 스님의 사직에 따라 후임으로 종호 스님을 선출했다.

214회 임시회서 총무원장이 제출한 교구특별분담사찰 지정관련 종헌개정안과 관련 종법개정안은 총무부가 여론 수렴 부족을 이유로 이월을 요청함에 따라 차기 회의로 이월됐다. 또한 본사주지의 연령 상한을 만 70세에서 만 75세로 높이는 내용의 산중총회법 개정안은 무기명 비밀투표를 거쳐 찬성 17, 반대 38표로 부결됐다. 이는 제16대 중앙종회서도 부결된 안건으로, 나이 상한을 높일 시 원로의원이 본사주지를 겸직할 수 있게 되는 등 일부 문제제기가 뒤따랐다.

신흥사 주지 우송 스님과 총무원 총무국장 지상 스님에 대한 학교법인 동국대 이사 후보자 복수추천 동의의 건, 지난 430일 입적한 법계위원 종진 스님의 후임으로 추천된 자광 스님(동국대 이사장) 위촉 동의의 건은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소청심사위원 등목 스님의 후임으로는 도륜 스님(봉정사 주지), 종립학교관리위원 성행 스님의 후임으로는 설도 스님(도갑사 주지)이 선출됐다.

한편 회의서는 이례적으로 종헌기관 모독 진상조사 위원회가 구성되면서 눈길을 끌었다. 사유는 지난 4월 직지사서 열린 중덕 법계산림에서 교수사들이 중앙종회의원에 대한 비하발언을 했다는 것.

제안자인 만당 스님은 중덕은 말사주지 자격을 갖고, 상좌를 둘 수 있다. 종단의 중추적 역할을 할 인재들을 앞에 두고 교수사들이 중앙종회를 비난한 것은 문제가 있다당시 법계산림에 참여한 스님들의 항의도 있었다고 한다.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특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일부 종회의원들이 찬반의견을 주고받았으나 중앙종회는 결국 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위원장에는 호법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제정 스님이 선임됐으며, 위원 선출은 위원장에게 위임했다.

이날 본 안건을 모두 처리한 중앙종회는 기타안건에서 비공개로 총무원 노조 관련 진행경과 보고를 받고, 회기를 앞당겨 폐회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