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인정사 수진 스님
4월 7일 전계·전강 법회

부처님의 법을 잇는 부종수교(扶宗樹敎)’ 환희의 법석이 열린다. 해인사승가대학장 수진 스님<사진>은 전계전강법회를 열고 율맥과 강맥을 전수한다.

해인정사(주지 수진)47일 오전 11시 경내 대적광전에서 부종수교 관허수진 전계전강 법회를 봉행한다.

전계전강식은 율맥과 강맥을 동시에 잇는 자리로 율맥은 창수-한파-만하승림-서응동호-동고문성-관허수진(117)이며, 강맥은 서응동호-동고문성-관허수진으로 이어진다. 전계전강제자는 동운·인해·보명·보연·능주·법열·학산·지상·설총·서담·선담·우태 스님 등 12명으로 해인사 강원과 범어사 율학승가대학원에서 수학한 제자들이다. 아울러 수진 스님이 <화엄경 청량소초>와 화엄경 사기인 연담 스님의 <유망기>, 인학 스님의<잡화기>를 완역할 당시 공동 번역에 참가한 제자도 있다.

법회는 은사 문성 스님에게 받은 전계전강식을 그대로 재현, 전발(傳鉢-의발을 전함), 전게(傳偈-게송을 전함), 법답(法畓-수행에 필요한 재산)을 증여해 의미를 강조한다. 수진 스님의 수행 도반인 해인총림 해인사 유나 원타 스님, 백담사 유나 영진 스님, 봉암사 주지 함현 스님 등 선사들이 참여해 증명법사로 등단한다.

수진 스님은 불조의 혜명을 대대로 전하고 심등의 교법과 율법이 살아 이 땅에 부처님의 종성이 사라지지 않도록 전계전강식을 열게 됐다이번 전계전강 법회는 선··율을 한자리서 전하고 부처님의 법을 잇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진 스님은 1971년 동고문성스님에게 발심 출가, 1974년 동고문성스님을 은사로 수계했다. 해인사 강원 졸업, 금산사 화엄학림 졸업, 강백 운성·운기 등 10명의 스승으로부터 교학을 배웠다. 10년 동안 수선안거했으며 해인사 강주를 맡아 후학을 지도했다. 종단에서는 초대 교육위원, 역경위원, 교재편찬위원, 계단위원, 교선사, 고시위원, 중앙종회의원으로 활동했으며 범어사 율학승가대학원장, 범어사 율주, 범어사·통도사 금강계단 3대 아사리를 담당했다. 1996년 친필 원고 10만장에 달하는 사상 초유 청량국사 화엄경 <청량소초>와 사기인 <유망기> <잡화기>를 완역했으며 현재 계단위원 단일계단 존중아사리, 동명대 석좌교수 및 세계선센터 선원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