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된 부처님 말씀’ 세상에 나와
‘보물 된 부처님 말씀’ 세상에 나와
  • 하성미 기자
  • 승인 2018.12.2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어사, 소장 유물 도록 발간
범어사 성보 박물관이 발간한 소장 유물 도록 '범어사의 전적(梵魚寺의 典籍)'
범어사 성보 박물관이 발간한 소장 유물 도록 '범어사의 전적(梵魚寺의 典籍)'

범어사 성보박물관은 전적 박물관이란 별칭이 있을 만큼 1000여 종이 넘는 전적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주요 불경과 해설서 그리고 선서 등 부처님 가르침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중요도가 매우 높다. 범어사는 성보박물관 신축을 기념하며 유물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고문헌이란 특수성 때문에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전적을 친숙하게 설명하는 새로운 자료를 발간했다.

성보박물관 신축 기념 도록
소장 전적 100개 가려 뽑아
누구나 읽기 편하게 저술해
문화재 안내 노력 다할 것

범어사 성보박물관(관장 경선)은 소장 유물 도록 <범어사의 전적(梵魚寺典籍)>1222일 발간했다. 도록 <범어사의 전적>보물이 된 부처의 가르침 나는 이와 같이 들었노라 보살행의 길 조사가 서쪽에서 온 뜻 일상생활이 모두 작법 마음을 가지고 부처를 구하지 말라 동래부 금정산 범어사 개간으로 등 총 7부로 나눠져 구성돼 있다.

보물이 된 부처님의 가르침에서는 범어사가 소장하고 있는 전적 중 보물 4종과 부산시 지정문화재를 소개한다. 특히 14세기 간행본 <삼국유사> 4~5를 담고 있으며 간행 경위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전적들이 포함됐다.

삼국유사 표지. 도록에는 범어사가 소장하고 있는 전적 중 보물 4종과 부산시 지정문화재를 소개한다. 특히 14세기 간행본 '삼국유사' 권4~5이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삼국유사 표지. 도록에는 범어사가 소장하고 있는 전적 중 보물 4종과 부산시 지정문화재를 소개한다. 특히 14세기 간행본 '삼국유사' 권4~5이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나는 이와 같이 들었노라에서는 한국불교 사상에 영향을 끼친 불경과 해설서를 안내했다. 불자에게 익숙한 <법화경> <금강경> <화엄경> 등을 비롯해 밀교의 주요경전인 <다라니경> 등 불교 및 해설서 현황을 소개해 주요 경전의 의의와 성격을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보살행의 길은 불경 가운데 율장과 논장을 설명했으며 조사가 서쪽에서 온 뜻에서는 선서 안내도 이어진다. 불교 의식 및 절차를 소개한 의례도 담겨있다. 이뿐만 아니라 조사와 선사의 일생과 가르침을 살펴보는 책도 안내되어 있다. ‘마음을 가지고 부처를 구하지 말라에서는 조사들의 행적이 전기 형태와 문집으로 기록된 책을 소개한다.

<범어사 전적>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 시민에게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는 고문서를 쉬운 현대어로 풀어 소개한 점이다. 1000여 종의 전적 가운데 100개를 선별해 주요 유물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안내해 이해도를 높였다.

범어사 주지 경선 스님은 이번 도록을 통해 고문헌을 조금 더 쉽게 소개하고자 했다옛 전적에 담겨 있는 선인들의 지혜를 되짚어보며 앞으로 더 나은 길로 발전해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발간 배경을 밝혔다.

금강반야바라밀경변상 (1)
금강반야바라밀경변상 (1)

범어사 성보박물관에는 국가 및 부산시 지정문화재 80여 점과 380여 점의 문화재, 보물 삼국유사, 금장요집경 등 보물 5점을 비롯해 크고 작은 유물 4900여 점이 있다. 또한 박물관 착공 소식에 문화재 기증이 이어지고 있다. 범어사는 도록에 담지 못한 중요 전적 및 문화재 안내에도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범어사 성보박물관 이정은 학예 실장은 이번에 담지 못한 다른 중요한 전적들이 많이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역사적, 사상적, 문헌사적 의미를 밝혀 우리 정신문화의 가치를 보존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범어사의 전적' 포스터. 범어사는 도록에 담지 못한 중요 전적 및 문화재 안내에도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범어사의 전적' 포스터. 범어사는 도록에 담지 못한 중요 전적 및 문화재 안내에도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금주의 베스트 불서 7/5 ~ 7/11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천태소지관 천태대사/윤현로 운주사
2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3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혜민스님 수오서재
4 요가 디피카 B.K.S.아헹가/현천스님 선요가
5 월호 스님의 선가귀감
강설
월호스님 조계종출판사
6 정선 디가 니까야 이중표 불광출판사
7 진흙에서 핀 연꽃처럼
(조계종 신행수기
공모당선작)
법보신문 편집부 모과나무
8 사찰의 비밀 (불교 상징과 문화에 대한 안내서) 자현스님 담앤북스
9 보살핌의 경제학 달라이 라마 외 나무의마음
10 새롭게 열린다
붓다의 시대
김재영 동쪽나라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