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후보 기호 1번 혜총 스님 정견 발표 회견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선거 후보자인 前 대각회 이사장 혜총 스님(기호 1번)은 9월 12일 오전 10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견을 발표했다. 사진= 박재완 기자

“수행하며 전법하는 종단, 사부대중이 함께하는 종단을 만들겠다. 이를 통해 불자와 국민에게 존경받는 승단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선거 후보자인 前 대각회 이사장 혜총 스님(기호 1번)은 9월 12일 오전 10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견을 발표했다.

이번으로 총무원장 선거에 3번째인 출마한 혜총 스님은 “한국불교 역사상 지금처럼 불교가 불자와 국민들에게 지탄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수행하는 종단, 전법하는 종단, 사부대중이 함께 하는 종단, 존경받는 승단을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종단 안정 작은 역할코자 출마 결심
수행·전법·사부대중 참여 종책 내놔

비구니 교구 신설·교역직 등용 확대
직선제, 총무원장 임기 단임제 추진
전국에 포교 공간 확보해 전법 지원

이날 기자회견에 혜총 스님은 △수행하는 종단 △전법하는 종단 △함께하는 종단 △존경받는 승단이라는 4대 운영기조와 28개 종책과제를 공약으로 내놨다.

‘수행하는 종단’을 위해 혜총 스님은 원로 중심의 안거 수행과 일상 중심의 생활 수행을 비롯해 간화선 대중화를 위한 제도 마련, 수행자를 위한 평생교육원 설립 등을 제안했다.

‘전법하는 종단’을 위해서는 △수도권과 신도시에 거점 포교사찰 설립·지원 △포교원 행정을 전략 개발로 전환 △계층, 직능 법회 활성화 △이주노동자 및 다문화가정 지원 확대 등을 공약 사업으로 제시했다.

‘함께하는 종단’은 사부대중의 종단 참여가 핵심이다. 이를 위해 스님은 종단 운영기조를 사부대중 참여기조로 전환하고 교역직 비구니 스님을 최소 3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비구니 교구 설립도 제안했다.

이에 대해 혜총 스님은 “현재 비구니 스님들의 참정권은 많이 적은 편”이라며 “비구니 교구를 만들어서 비구니 스님들의 위상 세우고 등용하겠다. 교역직 참여율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존경받는 승단’을 위해서는 △총무원장 임기단임제 실시 △호계위원으로 율사 충원 △종교법인법 도입 △승려노후복제도 마련 등을 제안했다.

이밖에도 혜총 스님은 총무원장 선거 직선제 전환과 포교 공간 확대 방안 등도 공약으로 발표했다.

특히 포교공간 확대에 대해 스님은 “500개 신행포교단체들이 기거하고 10만 명 이상이 모여 법회하며, 불교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면서 “전국의 포교전법회관 건립을 총무원장이 되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혜총 스님은 “수행과 포교를 잘해서 불법이 융성하면 불자들이 신명나는 세상이 될 것”이라며 “포교 현장에서 평생을 살아온 원력과 노하우로 발전하는 종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