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종, 8월 15일 제115회 무술년 하안거 결제

천태종이 8월 15일 저녁 총본산 단양 구인사 광명전에서 ‘제115회 무술년 재가불자 하안거 결제식’을 봉행했다. 사진제공=금강신문

천태종 재가불자들이 계속된 폭염 속에도 부처님 가르침을 향한 여름 한 달 안거정진에 들어갔다.

천태종(총무원장 문덕)815일 저녁 총본산 단양 구인사 광명전 5층에서 종정 도용 스님을 비롯한 종단 스님들과 안거 동참자 등 사부대중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15회 무술년 하안거 결제식을 봉행했다.

이 자리서 종정 도용 스님은 안거대중에게 결제법어를 통해 계법을 지키지 않으면 실수를 하게 된다고 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마음자리에 어긋나지 않게, 진리에 어긋나지 않게 수행해야 한다. 이를 잘 알고 한 달간 용맹정진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총무원장 문덕 스님은 결제사에서 정진 공덕은 어떤 도둑이 와도 훔쳐갈 수 없고, 어떤 재난이 닥쳐도 소멸되지 않는다. 오히려 고난에서 건져 주고 무간지옥으로 가는 길을 막아주는 자비지혜의 대광명으로 여러분을 지켜줄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번 무술년 구인사 하안거에는 남성 133, 여성 546명 등 총 659명이 동참했다. 또한 전국의 천태종 말사에서도 불자들이 천태종 수행종풍인 주경야선(晝耕夜禪)을 통해 각자 정진에 나선다. 안거 해제식은 914일 오후 9시 구인사 광명전에서 봉행되며, 안거 기간 중 매주 토요일 오후 9시 종정 도용 스님의 대중법문이 펼쳐진다.

한편 결제식은 교무부장 경혜 스님의 사회로 삼귀의례 찬불가 반야심경 독경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종의회의장 도원 스님) 국운융창기원 결제법어 결제사 관음정진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