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은 핸드폰처럼 자신 충전하는 일”
“명상은 핸드폰처럼 자신 충전하는 일”
  • 김주일 기자
  • 승인 2018.07.2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여 년간 많은 스승과 성인의 가르침을 받으며 수행에 몰두한 저자의 명상 안내서이다.

“이 명상서는 문진희 선생님의 오랜 명상 수행 경험과 여러 스승 및 경전을 통해 배운 가르침을 모아 글로 옮긴 첫 번째 책이다. 많은 이들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세상 밖으로 나서기를 꺼리는 성품으로 선생님의 책은 늦은 감이 있다.” 혜민 스님의 추천 글처럼 명상 고전서와 여러 스승의 가르침을 씹고 또 씹어 잘 소화시킨 후 알기 쉽게 풀어 놓았다.

“휴대전화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충전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휴대전화를 충전하는 일은 우리의 일상이 되었고 습관이 되었습니다. 명상도 이와 같다고 생각하십시오. 자신을 휴대전화처럼 그냥 충전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종교인, 구도자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명상이 현대인의 삶 속으로 깊이 들어오고 있다. 정신뿐 아니라 육체적 치유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가 늘어나고 실제로 다양한 질병 치료에 명상이 도입됐다. 미국의 명상인구는 이미 1,500만에 달했으며, 특히 금융, 법률, 예술 등 전문직 분야 종사자들 사이에서 각광 받는다. 한국에서도 걷기 명상, 색채 명상, 사진 명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명상이 보편화되며 친근해지고 있다. 삶을 헛되이 보내지 않기 위해, 보다 행복하고 평안한 삶을 위해 우리의 관심과 의지는 자연스럽게 명상으로 수렴된다. 40여 년간 많은 스승과 성인의 가르침을 받으며 명상 수행에 몰두한 명상가 문진희는 영성과 의식에 대한 이해와 통찰의 결과 ‘명상하라’는 말 이외에는 전할 것이 없다는 생각으로 한 권의 책을 집필했다. 제목으로 메시지를 단도직입적으로 전하는 〈명상하라〉는 ‘자유와 행복’이라는 우리의 타고난 권리를 찾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것으로 명상을 권한다.

“충전한다 생각하십시오. 적어도 우리는 휴대전화보다 중요한 존재가 아니겠습니까?” 책을 읽다 이 문장을 마주할 때면 정신없이 돌아가는 하루 속에서 단 10분이라도 나 자신을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절박한 깨달음이 찾아온다.

명상가이자 구도자로 평생을 살아온 문진희는 1980년 인도유학을 시작으로 많은 스승과 성인을 만났다. 달라이 라마 승왕부터 라다 소아미까지 40여 년에 걸쳐 스승의 가르침을 받으며 명상 수행에 집중했다. 인도에서 고대 경전을 공부하고 펀자브 대학교서 요가 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명상하라/문진희 지음/수오서재 펴냄/1만 5천원
명상하라/문진희 지음/수오서재 펴냄/1만 5천원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낯설 수 있는 명상 고전서와 여러 스승의 가르침을 씹고 또 씹어 잘 소화시킨 후 알기 쉽게 풀어놓은 것이 〈명상하라〉이다. 이 한 권의 책을 바탕으로 성인들의 말씀과 경전의 가르침을 익히며 명상을 실천한다면 자연스럽게 깨달음의 다음 단계로 옮겨갈 수 있을 것이다.

“삶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행복하고 싶다면 명상에서 답을 찾으십시오.” ‘중요한 것은 양이 아니라 질이다. 흩어진 다섯 시간의 명상보다 집중한 10분의 명상이 더 가치 있다’ ‘악기에 대해 쓴 책이 수없이 많지만 책을 읽기만 해서 훌륭한 연주자가 된 사람은 없다. 마찬가지로 명상도 수행 없이는 결코 얻을 수가 없다’ 명상에 대해 열 번, 천 번을 물어도 대답은 ‘명상하라’ 단 하나라고 말하는 책의 메시지처럼 이론보다 실천을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금주의 베스트 불서 8/30 ~ 9/5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2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혜민스님 수오서재
3 요가 디피카 B.K.S.아헹가/현천스님 선요가
4 팔천송반야경
(산스크리트 원전 완역)
전순환 불광출판사
5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
정진원 조계종
출판사
6 염불수행대전 주세규 비움과소통
7 도해 운명을 바꾸는법 석심전/김진무 불광출판사
8 유식,
마음을 변화시키는 지혜
요코야마 코이츠/안환기 민족사
9 청송골 수행기
(교도소에서 온 편지)
편집부 지혜의눈
10 도해 람림,
깨달음의 길을 말하다
쟈써/
석혜능
부다가야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