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소위원회 나눠 의혹 규명·종단 혁신 논의

조계종이 PD수첩에서 제기된 의혹 해소를 위해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를 6월 1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서 발족했다.

MBC PD수첩 방송으로 인한 조계종 의혹 진실공방이 계속되는 가운데 조계종이 관련 문제를 다룰 위원회를 구성했다.

조계종(총무원장 설정)61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서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위원 총 52인을 위촉했다. 위원장으로는 원로의장 밀운 스님이 호선을 통해 선출됐으며, 부위원장으로 원로의원 종하 스님·중앙종회의장 원행 스님·교구본사주지협의회장 성우 스님·중진 대표 도법 스님(화쟁위원장)과 지환 스님(동화사 금당선원 유나전국비구니회장 육문 스님 등 6인이 선임됐다. 간사는 기획실장 일감 스님이 맡았다.

종하 스님 등 부위원장 6
제도혁신소위원회 추가 구성
종단 비판 목소리도 듣기로

회의서는 교권혁신중 어느 부분에 더 무게를 실을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한동안 이어졌다.

도법 스님은 현재 위원회가 종령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데 혁신부분이 더 담대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수정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원회에 대한 위원들의 불신과 의심이 생길 수 있다며 종령에 혁신에 대한 내용을 강화할 것을 건의했다.

지환 스님 역시 위원회가 종도들에게 신망 받아야 한다. 불신 당한다면 무엇을 하든 효과를 얻을 수 없다면서 위원회 명칭 앞에 교권보다 혁신을 먼저 놓아야 한다고 견해를 말했다.

이에 종회의원 범해 스님은 혁신이 중요한 문제인 것은 사실이지만 교권의 안정성을 생각한다면 그대로 둬도 괜찮을 것 같다고 밝혔다.

결국 위원회는 당초 구성키로 했던 소위원회인 종단 자주권 수호위원회의혹 규명 및 해소위원회외에 제도 개선 등을 위한 혁신위원회를 함께 두기로 했다. 아울러 향후 종단에 비판적인 견해를 가진 인사들도 위원으로 위촉키로 뜻을 모으고, 위원회가 논의해 성안한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종령 업무지침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집행부에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과거 종단쇄신위원회서 활동한 도법 스님은 지난 집행부에서 쇄신위원회를 만들고 여러 안들을 성안했다. 하지만 결과는 자료집 하나로 끝났다. 당시 성안한 내용이 시행됐다면 지금 같은 상황은 없었을 것이라며 논의 내용을 실천할 대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전철을 밟게 된다. 소모적인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믿음을 갖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밀운 스님 “MBC에 고마워해야
위원회는 휴회 후 3개 소위원회 구성을 마쳤다. ‘종단 자주권 수호위원회는 위원장 혜총 스님을 비롯한 15, ‘의혹 규명 및 해소위원회는 위원장 원행 스님을 비롯한 13, ‘혁신위원회는 위원장 도법 스님을 비롯한 14인으로 구성됐다. 자문위원으로는 명예원로·원로의원인 도문·원명·혜승·월주·월탄·원경 스님을 추천했다. 또한 전체위원회의 업무 전담부서를 총무부에서 백년대계본부로 변경키로 결정했다. 이외에 위원회 출범과 함께 위원회의 의지를 담은 결의문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혁신위원회가 맡아 처리하도록 했다.

전체위원장 밀운 스님은 위원회 역할이 막중하다. 하지만 이런 위원회가 다시는 구성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소임을 수행해야 한다“MBC PD수첩으로 인해 종단에 갈등이 생겼지만 오히려 이를 고맙게 생각해야 한다. 비난만 하지 말고 잘못된 부분을 어떻게 고쳐나갈지 고민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친자의혹을 받고 있는 총무원장 설정 스님은 회의에 앞서 모든 상황이 저의 부덕으로 인해 발생했다. 위원회가 구성된 만큼 저와 관련된 사안은 모든 것을 맡기겠다면서 사실에 근거해 의혹을 규명해주시고, 종단의 미래를 혁신하는 안을 만들어주시길 바란다. 향후 종단 운영방향 등을 고심하며 총무원장 본연의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에는 명예원로, 원로의원, 교구본사주지, 중앙종회의원, 선원·교육·율원 대표, 중진스님, 비구니 대표, 총무원 부실장, 재가단체 대표 등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