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연구원, 6월 1일 토론 주제 학술연찬회

현대사회에서 소통은 큰 의미를 가지며, 소통을 위해서는 많은 대화와 토론이 필요하다. 지혜를 나누는 불교적 토론을 어떻게 이룰 것인지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불광연구원(이사장 지홍)은 오는 6월 1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마음을 여는 문답 지혜를 나누는 토론’을 주제로 봉축 학술연찬회를 개최한다.

이날 학술연찬회에서는 불교에서 보여진 토론의 역사부터 전법을 위한 토론 기법까지 다양한 연구 논문들이 발표된다.

유동걸 영동일고 교사는 ‘문답과 토론의 이론적 원리와 자세’를, 신희정 창원중앙고 교사는 ‘부처님의 문답과 초기불전에 나타난 토론’을, 차상엽 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 교수는 ‘대승경전과 논사들의 문답과 토론’을, 백도수 능인불교대학원대 교수는 ‘전법을 위한 문답과 토론기법’을 각각 발표한다. 발표 이후에는 이중표 전남대 교수, 허우성 경희대 교수가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이번 학술연찬회에 대해 불광연구원은 “부처님께서는 항상 문답을 통해 제자들을 지도하고 전법할 때에도 외도들과 치열한 논쟁을 하는 등 불교에는 문답, 토론, 대화, 상담 등에 대한 내용과 전통이 풍부하게 내재돼 있다”면서 “토론이라는 불교에 내재된 전통을 조명하는 것은 신행생활에 깊이를 더하고, 전법과 교화에 필요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