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남북 대화가 급진전을 이루고 있다. 얼마전까지 북핵문제로 경색됐던 한반도 정세에 훈풍이 불고 있다.

불교계는 10년간의 경색된 남북관계 속에서 고군분투 해왔다. 2009년과 2014년 불교 통일로드맵을 발표하며 장기적인 과제를 제시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러한 로드맵이 실천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결국 남북간의 정치적인 벽을 넘지 못한 것이다.

이번 남북 대화 국면 속에서 불교계는 새로운 로드맵을 준비해야 한다. 그동안의 통일 로드맵은 한계가 도출됐다. 새로운 로드맵은 남북 정치 상황에 영향 받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가장 큰 과제는 기금 조성이다. 통일 전 불교 통일인식 개선, 통일 후 북한 사찰 복원, 신도 조직화 등에는 많은 재원이 필요하다.

현재 불교 각 종단은 종단 산하 기관의 사업에 예산 배정을 통해 통일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은 남북관계 경색 등 정치변화에 따라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 장기적인 로드맵 집행을 위해서 불교 통일기금 조성이 필요한 이유다.

정부는 이미 남북협력기금법을 제정해 정부 예산의 일정부분을 적립하고 있다. 또 이러한 남북협력기금은 통일 이후에는 민족 동질성 회복, 문화유산 복원 등에 쓰일 통일기금으로도 확대가 가능하다.

현재 조계종의 경우 일부사찰의 쌀 판매 수익금을 기반하여 북한 돕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사찰의 자원을 활용한다면 통일기금 조성도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불교통일기금 조성은 불교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