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풀니스/조셉 골드스타인 저/이성동, 이은영 역/민족사 펴냄/2만 9500원

마인드풀니스는 ‘마음챙김’ ‘마음수행’으로서 불교 용어인 빨리어 ‘사띠’를 영어로 번역한 것이다.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해 가는 이 시대에 불교의 마음 수행법인 사띠(마음챙김)가 이렇게 실리콘 밸리를 비롯한 미국 전역은 물론이고 서구, 유럽에 널리 퍼지게 된 것은 창의력의 천재로 불리는 스티브 잡스 때문이다. 미국 애플사의 창업자인 고(故) 스티브 잡스는 미국에서 일본 선(禪) 포교 활동을 하던 일본 영평사(永平寺) 출신의 선승 ‘오토가와 고분’이라는 선승에게 가르침을 받은 이후 선의 단순성, 선불교의 명상수행을 기업에 반영하여 단순하면서도 실용적인 제품을 만들었다.

또한 직원들에게도 선수행, 명상수행을 적극 추천했다. 그 영향으로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기업서 마인드풀니스를 사내 프로그램으로 정착시켰는데, 업무에 지친 이들에게 마인드풀니스는 새로운 정신적 동력이었다고 할 수 있다.

불교용어인 ‘사띠’를 영어로 번역한 것
명료하고 실용적인 마음 챙김 안내서
통찰명상협회 상급수행자 위한 강의

조셉 골드스타인과 함께 대표적인 명상수행자인 ‘샤론 살즈버그’(Sharon Salzberg, 〈자애(Lovingkindness)〉와 〈하루 20분 나를 멈추는 시간(Real Happiness)〉의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 책에 대해 평했다. “조셉 골드스타인은 아주 명료하고 실용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마음 챙기는 삶의 안내서를 썼다. 근본 뿌리를 조사하는 것에서부터 여러 가지 설명들을 탐색하기에 이르는, 이 대단히 중요한 작업은 마인드풀니스가 우리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될 수 있는 길을 알려 주고 있다. 나 자신이 오랫동안 이런 책을 기다려온 것처럼 느껴진다. 마침내 여기에 그 책이 있다”

저자는 오랫동안 직접 수행 체험을 통해 삶의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러한 점이 독자에게는 생생한 수행 안내서가 되고 있고, 동시에 독자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또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조셉 골드스타인의 수행력과 놀라운 통찰력도 대단하지만 그 박학다식함에 놀라게 되고, 그를 우리 시대 지혜로운 스승의 한 분으로 손꼽는 이유를 알게 된다. 이 책은 수많은 이들이 분노조절장애를 앓고, 익명의 그늘에 숨어 서로에게 악의적 댓글을 다는 오늘날 우리의 삶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돌이켜 보게 하고 변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이 책은 통찰명상협회 상급수행자를 위한 수행시설서 행한 일련의 강의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 강의를 하는 동안 나는 붓다의 원음(原音)이 실려 있는 여러 문헌들을 참고하였을 뿐만 아니라, 아날라요의 저서, 다양한 불교 스승과 전통들, 그리고 나 자신의 명상 체험들을 활용했었다. 일련의 강의와 이 책을 통하여 이런 모든 가르침들이 우리의 삶과 이해를 변화시키는 한 방법인 수행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저자는 “흔히 ‘마음챙김’이라고 번역되지만 그 외 ‘마음새김’, ‘마음지킴’, ‘알아차림’이라고 번역되는 빨리어 용어 사띠는 현재 영어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한자어로는 염(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번역어가 무엇이든지간에 빨리어 사띠가 갖는 의미를 아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지는 못한 듯이 보입니다. 그러나 찬찬히 들여다보면 용어의 번역이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사띠의 그 본질에 다가갈 수 있다고 봅니다. 인간의 마음이 보편적인 속성을 갖는 한, 마음을 조용히 하고 집중하면서 사색하는 현상은 인간이 사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도 일어날 수 있고 또한 어떤 용어를 사용한다 해도, 그것이 갖는 의미를 잘 알아듣고 깊이 생각해 보면 용어의 본질을 잘 알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사띠라는 용어의 의미를 유심히 잘 들여다본다는 의미에서 일전에 일어난 한국불교계의 사띠 논쟁은 오히려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런 논쟁을 통해서 사띠의 의미가 더욱 풍부해지고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이런 수행의 길을 따라서 세부적인 대상들을 사띠하면서 내적으로, 외적으로, 그리고 내외적으로 함께 관찰하면서 머물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법이 발생하는 본성, 소멸하는 본성 그리고 법의 발생과 소멸을 함께 관찰하며 머무르고, 온전한 앎과 지속적인 마음챙김을 하라고 합니다. 이렇게 〈염처경〉을 중심으로 수행해 가는 과정을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몸담고 있는 〈Insight Meditation Center〉는 미국서 널리 잘 알려진 명상 수행센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래리 로젠버거, 잭 콘필드 등도 이 센터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