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를 대표하는 29개 종단협의체인 한국불교종단협의회가 ‘전국사찰수호연합회’를 산하단체로 가입시키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전국 각지에서 발생하는 사찰환경 침해 사례에 불교계가 한층 더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전국사찰수호연합회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불교문화재 피해와 수행환경 침해 대책을 강구하는 범종단적 기구다. 민간과 형평성 있는 이주대책을 수립하고, 강제수용에 의한 운영손실 보상 등을 통해 삼보정재를 수호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지난 4월 경기도 광주 수도사를 중심으로 12개 사찰이 뜻을 모아 조직했다.

이후 삼척 안정사 인근 도로개발에 따른 보상 문제, 서울 심택사 수행환경 침해 등 각종 수행환경 문제에 앞장서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거대 건설자본과 각종 권력의 이해관계 속에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면서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종단협은 그간 사찰수호연합회가 불교계의 주요 역할을 대신한 것으로 높게 평가하고, 만장일치로 산하단체 가입을 결정했다.

이는 단순히 사찰환경 수호를 넘어 대사회적 인지도나 행정력이 부족한 군소종단을 품어 안는 결정이어서 박수 받을 만하다. 실제 종단협 소속 회장·부회장 종단을 제외하면 환경 침해를 겪는 사찰 대부분은 종단 차원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종단협 산하단체로서 활동할 사찰수호연합회가 택지개발 및 주거환경 관련법 개정 등 불교계 피해사례를 줄이는 데 방향타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