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사찰음식문화 보급을 담당하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서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행정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위촉한 사찰음식 전문위원 스님 전원에게 1년 만에 사임을 강요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그 이면에 얽힌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그간 행정처리에 있어 구설수에 오르지 않았던 문화사업단 내에서 불거진 논란이기에 파급력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논란서 가장 핵심이 되는 문제는 왜 사임을 요청했는가. 명확한 사유가 있다면 당사자에게 반드시 전달했어야 하지만 전문위원 스님들은 전혀 듣지 못해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이번 사임 요청 배경을 실무자들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윗선의 일방적 결정이 아니냐는 의문까지 제기된다.

재가전문위원은 제외한 채 출가전문위원 5인에게 사표 제출을 강요한 것에도 지적이 뒤따른다. 또 전문위원 스님이 전해들은 것처럼 현재 직원들도 사표를 낸 채 업무를 보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 세간의 눈총거리가 될 것이 자명하다.

현 전문위원 스님들은 조계종단이 위촉하기 오래 전부터 사찰음식문화 확산을 위해 개별적으로 고군분투해왔다. 그 원력과 실력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기에 종단서도 전문위원이라는 직책을 부여한 것이다.

하지만 사찰음식문화가 대중적 반열에 오른 지금, 이 같은 논란은 사람들에게 토사구팽을 연상시키게 할 수도 있다. 그간의 공적이 있음에도 일언반구 없이 내팽개쳐서는 안 된다.

기관·단체의 신뢰도는 능력만으로 올라가지 않는다. 투명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대중의 인정을 받을 수 없다. 또한 한번 떨어진 신뢰는 되돌리기 어렵다. 문화사업단은 밀실행정이라는 오명이 붙지 않도록 이번 논란에 대해 명백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