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초등학교 4학년 여자아이. 대인기피증과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아이를 만난 건 6월 초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였다.

선생님은 몇 살이에요?”

침울한 얼굴로 만나자마자 당돌한 질문을 한다.

내 나이가 궁금하니? 한번 맞혀볼래?”

그러자 아이는 나의 말은 아랑곳 않고, 묻지도 않았는데 자기 가족의 나이를 무심히 흘리듯 외었다. 자기가 11, 엄마는 몇 살, 아빠는 몇 살, 동생은 몇 살, 할머니는 63.

대인기피증이라더니 뭐가 문제지?’

순간 어리둥절했지만 침착하게 손을 내밀며 인사했다.

만나서 반갑다. 앞으로 잘해보자.”

아이는 갑자기 손을 움츠려 뒤로 감추며 경계하는 눈빛이 역력했다.

, 미안! 손잡기가 싫은가보네.”

이렇게 시작된 아이와의 만남은 횟수를 거듭하면서 알 수 없는 아이의 행동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몰라 난처할 때가 많았다. 어느 날은 책상 밑으로 들어가선 나오지 않아 나도 책상 밑으로 기어 들어가 손녀 달래듯 까꿍하며 재롱을 떨면 나왔다. 화장실 간다고 나가선 문 뒤에 숨어 나를 지켜보고, 찾아내는 시늉을 하면 신이 나서 낄낄거리기도 했다. 걷잡을 수 없는 행동에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았다. 그럴 때마다 내 마음을 다잡았다.

▲ 그림 박구원

어제 우리 반 친구랑 놀았는데.”

어머! 친구랑 놀아서 재밌었구나. 친구 이름이 뭐야?”

기회다 싶어 이야기를 하면 더욱 입을 굳게 닫곤 비밀!”이라며 딴청을 부렸다.

선생님은 남편하고 몇 살 차이에요?”

느닷없는 질문에 무어라 대답해야할지 망설이다 말했다.

두 살 차이야. 그게 궁금하니?”

우리 외할머니랑 할아버지도 두 살 차인데 왜 엄마아빤 열 살 넘게 차이나요?”

어린 나이인 중국동포 엄마와 한국 노총각이었던 아빠가 재혼해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이 마음에 걸렸나보다. 모처럼 가족얘기를 하는데 어떤 대답을 듣고 싶어 한 말인지 알 수 없어 머뭇거렸다.

아마 엄마 아빠가 너무 먼 곳에 있다가 만나서 그런 것 같은데?”

대답이 시원치 않았는지 물어본 게 후회된 건지 아이는 시큰둥했다. 다문화 아이라고 수군거리는 소리를 들으며 상처를 입은 것은 아닌지 돌아오는 내내 아이의 침울한 표정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어렸을 때 좋았던 일을 얘기해보자고 조심스레 말을 꺼냈더니, 엄마 아빠 동생과 놀이공원에 갔을 때를 얘기했다. 그러다 갑자기 울먹이며 이혼한 게 뭐 우리 잘못인가?”라고 말했다. 혼잣말로 중얼거리는 아이를 보며 부모의 이혼으로 동생과 헤어져 상처받은 걸 알게 됐다.

선생님, 오늘은 뭐 할 거예요?”

그림 보고 이야기 꾸미기 할 거야.”

엄마곰과 아빠곰이 줄다리기를 해요. 엄마곰 뒤에 아기곰이 숨어서 엄마를 도와 이겼어요. 아빠곰은 엄마곰이 좋아하는 꿀을 사다 줬어요. 사실 아빠곰도 아기곰이 엄마를 도운 걸 알았지만 엄마곰 생일이라 일부러 져준 거래요.”

이야기를 재밌게 잘 꾸몄네. 잘했어! 우리 서로 칭찬하며 안아봐도 될까?”

아이는 서슴없이 두 팔을 벌려 나를 꼭 안아주며 5개월 만에 처음으로 환하게 웃었다. 돌아오는 길에 나도 모르게 부처님께 감사의 합장을 올렸다. ‘그동안 무더위도, 아이의 엉뚱한 행동도 참아낼 수 있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가 더 편안해지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