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때문에 관공서와 언론계 등은 시행 전부터 행실에 조심을 기해 왔다. 하지만, 교수 사회에는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 같다.

최근 대학가가 비위로 얼룩지고 있다. 다른 것도 아닌 교수들의 갑질들 때문이다. 성추행부터 경비원에 대한 막말, 연구비 횡령까지 목불인견(目不忍見)’, 눈 뜨고 봐줄 수 없는 수준이다. 그것도 불교 종립인 동국대에서 일어난 일이라 더욱 그렇다.

최근 먼저 문제된 것은 졸업한 제자를 강제 추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동국대 A교수다. 그에게 피해를 입었다는 학생은 계속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교수는 여학생 기숙사에 들어갔다가 경비원 2명이 제재하자 욕설과 함께 막말 퍼부었다. 그는 제지하는 경비원에게 넌 때려도 개값도 안 돼서 못 때린다. 어디 교수에게 덤비냐는 등에 막말을 쏟아냈다.

횡령 사건도 비일비재하다. 한 교수는 정부 지원 연구비 8억여 원을 착복해 구속됐고, 또 다른 교수는 학생 장학금을 가로채고, 논문 심사비 200만원을 요구해 동국대 인권센터에 제소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니 조계종 종립학교관리위원회는 1018일 열린 회의에서 동국대 측에 진정성 있는 처리와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내기로 결의했다.

회의에서도 성토가 잇달았다. 위원 우봉 스님은 언론 보도에 잇따른 사건이 발생함에도 동국대가 해당 교수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고 오히려 옹호하는 반응을 보여 매우 우려스럽다징계를 비롯해 원칙적인 대응과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지적에 대해 현재 학교 당국의 입장은 교수들의 비위가 잇달아 터지는 것은 학생이 지도교수를 교체할 수 있는 지도교수 자율 선택제를 시범 운영해 왔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다시 말해 그동안 불이익을 우려해 공개를 꺼려한 학생들이 교수들의 문제를 일제히 말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대학교수는 그 분야의 전문가이면서 사회의 지성을 선도하는 지식인이다. 또한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자이기도 하다. 대중들의 존경과 기대를 받는 만큼 교수는 일반인보다 높은 지성과 인성, 윤리가 요구된다.

그럼에도 불교를 기반으로 한 종립대학에서 단기간에 이 같은 비위가 불거지는 것은 동국대 교수 사회의 자성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학교 당국도 마찬가지다. 최근 시행하고 있는 제도 때문에 교수 비위들이 나왔다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의 변명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그런 변명이 면죄부도 될 수 없다. 그간 수년간 관행처럼 이뤄져왔던 교수들의 갑질들을 내부 구성원들이 음양으로 쉬쉬하고 넘어갔다는 것을 반증하기 때문이다.

제자에게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행하는 갑질은 죄질이 나쁜 범죄행위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는 절대 될 수 없다. 동국대가 정말로 인권대학을 표방한다면 현 사안을 면밀히 조사하고, 비위가 확인된다면 퇴출이 이뤄져야 한다. 암덩어리는 적출해야 하고, 불똥은 털어내야 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