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말귀(新話頭) ①

24시간 화두 드는 건

스님들을 위한 수행법

입산수도를 못하면

그대로 방편 있기 마련

 

일반 사람들은

화두 가지면 안돼

생업전선에 뛰어든

재가자들에게 맞는

새로운 수행법 필요

 

앞으로도 백년 후 천년 후 만년 후에도 출가라는 법은 있을 겁니다. 그럼 출가 안 한 사람들은 어떻게 되겠느냐. 이것이 문제에요.

우리가 똑 같은 중생인데 어떤 분은 머리를 깎고 산에 들어가서 팔자 좋게 공부를 해. 그러나 중생들은 팔자가 좋지 못합니다. 공부할 팔자가 없습니다. 없는데 하나의 고집을 가지고 하게 되는데 다 머리를 깎고 산에 들어가지는 못하는 것이거든요. 그러면 그 사람들은 포기를 해야 되느냐. 이거 아닙니다. 부처님도 포기한 것 아닙니다.

일체 중생이 개유 불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처님이 이 세상에 탄생한 지가 약 이천 년 삼천 년이다 하는데, 그동안에 중생들은 발전해 나가. 이걸 생각해 본다면 이전과 같이 그리 안 하더라 해도 공부를 할 수 있다고 나는 단언합니다. 부처님이 만약 요새 세상에 오셨다면 방편이 많이 달라졌을 것입니다. 부처님 당시에 방편, 하나도 없앨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 지금도 만약 객관적 여건이 된다면 이전대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성을 발견하기 위한 방편, 이것은 고칠 수 있으면 고쳐야 되지 않겠느냐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되느냐.

우선 바탕부터 준비해야 됩니다. 바탕을 준비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아까 말한 거와 마찬가지로 자, 우리가 여기 앉은 그대로 온 누리의 사실을 엄숙하게 우리가 알거든요. 안다는 것은 허공성이라는 이 사실을 알아. 그렇게 간단하게 하는 말이라서 여러분이 어떻게 느꼈는지 모르지만, 여러분들이 “온 누리에 벌어진 일체만법이 다 허공성이라고” 이렇게 아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허공성이라는 요 말마디만 알았어. 허공성이라는 걸 딱하게 알게 돼. 그래서 그 실감이 생겨. 다른 것이 실감이 납니다. 그럼 솔직한 말로 우리가 공부하나 안 하나, 지금 현재 미했다 할지라도, 온 누리가 허공성이라는 것, 태양도 허공성, 달도 허공성, 별도 허공성. 그 국토에 있는 만약 다른 세계에 초목이라든지 돌이라든지 있다면 그것마저 다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태양은 태양계에 속해 천체 그 속도 알아. 태양의 속이 어떻게 됐다는 것도 알아. 다시 말해서 이 누리가 있다면 누리의 속도 알아. 꿰뚫어버려. 이거 허공성이라는 말은 그거 아닙니까?

이 말이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이 말이 싱겁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거 싱거운 문제가 아닙니다. 이거 하나만 알아도 벌써 여러분은 부처의 씨가 있기 때문에 이걸 아는 겁니다. 만약 부처의 지견이 영 메말랐다면 이거 말은 그럴듯해도 곧이 듣겨지질 안 해. 그러나 여러분들이 과학을 공부했기 때문에 안다 말이지. 과학적으로 딱 맞는 얘기를 거부할 필요는 뭐 있냐 말이여. 거부 안 하면 우리는 믿어야 된다 말이지.

부처님 가신 삼천 년 후에 우리는 입산수도를 못해. 입산수도를 못하면 못한 그대로 방편이 있기 마련입니다. 요것이 선지식의 책임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업이 중했든지 어쨌든지 입산수도를 못했어. 가정을 가지게 됐어. 자손을 길러야 돼. 사회사업을 해야 돼. 참말로 결단심이 있는 분들은 머리털 깎아 버려. 이 까짓 거 무슨 소용이 있느냐 말이여. 깎아버려. 그래서 가족도 인연을 끊고 홀연히 말이지 출가를 할 수 있지만 그거 안 되거든요. 그만큼 여러분들은 영웅적이 못돼. 그러면 영웅적이 못 된다고 하여서 말이지 아야 하고 죽는 거만 기다리느냐 말이여.

여러분도 똑같이 성불을 해야 된다. 불도를 이루어야 된다. 이것이 부처님의 뜻일진대 그러면 이 책임은 누가 져야 되겠노. 선지식들이 져야 된다. 과거에 숱한 선지식들이 있었지만 요 문제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외치는 사람이 없어. 다른 거야 삼계를 흔든 선지식들이 있었어.

그러기 때문에 여기서 반드시 선지식이 나와야 돼. 나와서 이 시절 이 인연에 맞는 수단과 방편을 세워야 된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스님네들은 이십 사시간 전부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우리가 스님과 같이 되는 것 아닙니다.

좌우간 요새는 부처님의 제자로서 요 시절에 맞는 이론과 방편, 시절인연에 맞는 방편을 내놔야 돼요. 천년이나 이천년 전, 백년이나 이백년 전에 쓰던 방편, 그 방편은 요새 안 맞는 것이 많습니다. 하나 예를 들어서 말하자면 이렇습니다. 화두. 화두 좋습니다. 지금 화두 가져야 돼. 그런데 요새 화두를 가진다는 건 죽 계속해서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겁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 화두 갖는 거 나는 거부를 하지 않습니다. 가져야 됩니다. 가장 편한, 좋은 계기가 된다 말이죠.

그러나 이 시절 이 인연에 따라서 화두를 가진다는 건, 화두는 스님네들이 갖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화두를 가지면 안돼. 왜 그러느냐.

화두는 스님네들 처럼 이십사 시간 전부 가져야 되거든. 순일하게 가져야 되거든. 보통사람들은 회사 나가지 농사짓지 장사하지 자식 키우지 밥 지어야지 어떻게 합니까? 안 되는 겁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꾸 시간이 끊어져. 그런데 요새 스님네들은 스님네 자기 공부하듯이 시키고 있다 말이죠. 이것이 안 된다 말입니다. 조계사에서도 신도들에게 말한 일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스님이 와서 들었습니다. 그때 웃습디다. 그때 내 뭐라고 말했냐면, 스님네들 말 듣지 마소 이랬습니다. 스님네들은 스님네들을 위한 말이지 일반인들을 위한 말이 아니라 말이여. 일반인들을 위한 말이라 할 테면 뭣인가 달라야 돼.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