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법문 ①

일본 사람의 다리를 붙이고
중국 사람의 양팔을 붙여서
자신의 몸이 바뀐다면
당신의 어머니를 어머니라고
당신 아내를 아내라 할 수 있나?

어떠한 모습이라도
태양으로부터 저 별까지
돌이나 나무나 모습 있는 것은
진짜가 아니라는 것만 아세요

수술 법문 한 번 읽어보겠습니다.

만약 너의 병든 양쪽 다리를 끊어내고 갓 죽은 일본 사람의 알맞은 다리로 바꾸어 붙여서 무병인을 이루었을 때 너의 어머니는 너의 어머니요 너의 아내는 너의 아내요 너의 자식은 너의 자식이라 일러도 좋겠는가?

일본사람 다리에요. 요새 그리 될 겁니다. 의술이 발달해서. 이 뇌도 수술한다니까 될 겁니다. 그러니까 다리는 일본 사람의 그걸로 바꿨어요. 집에 돌아가면 아내도 있고 자식도 있고 어머니도 있어. 대답이 어떻노?

좋다 마다이겠습니까.

좋다 마다 이랬습니다. 자신 만만한 대답이에요. 그럴 거예요. 다리 하나쯤 바꾸었다고 해서 무슨 상관이 있나요?

만약에 이번에는 너의 병든 양쪽 팔을 끊어내고 갓 죽은 중국 사람의 알맞은 팔로 바꾸어 붙여서 무병인을 이루었을 때 너의 어머니는 너의 어머니요 너의 아내는 너의 아내요 너의 자식은 자식이라 일러도 좋겠는가?

좋다 마다이겠습니까.

 

만약에 이번에는 너의 병든 염통과 콩팥을 도려내고 갓 죽은 미국 사람의 알맞은 염통과 콩팥으로 바꾸어 넣어서 무병인을 이루었을 때 너의 어머니는 너의 어머니요 너의 아내는 너의 아내요 너의 자식은 너의 지식이라 일러도 좋겠는가?

좋다고 하지 않겠습니까?

만약에 이번에는 너의 병든 허파와 간장, 심장을 도려내고 갓 죽은 독일 사람의 알맞은 허파와 간장 심장으로 바꾸어 넣어서 무병인을 이룰 때 너의 어머니는 너의 어머니요 너의 아내는 너의 아내요 너의 자식은 너의 지식이라 일러도 좋겠는가?

좋겠지요.

만약에 이번에는 너의 병든 목구멍과 이 혀 뇌를 뽑아내고 갓 죽은 프랑스 사람의 알맞은 목구멍과 이 혀 뇌로 바꾸어 넣어서 무병인을 이룰 때 너의 어머니는 너의 어머니요 너의 아내는 너의 아내요 너의 자식은 너의 자식이라 일러도 좋겠는가?

글쎄요.

만약에 이번에는 너의 병든 눈알을 개 눈알로 코는 원숭이 코로 귀는 고무로 머리털은 가발로 바꾸어 넣어서 무병인을 이룰 때 너의 어머니는 너의 어머니요 너의 아내는 너의 아내요 너의 자식은 너의 자식이라 일러도 좋겠는가?

자, 어떻게 되겠습니까? 여러분이 만약에 수술을 했다면 어떻게 되겠느냐 말이에요. 자, 전부가 바꾸어졌어. 이 사람 국적이 어디입니까? 한국사람 아무 것도 없지? 손가락 하나라도 있으면 손가락은 국적이 한국이요 이렇게 하겠는데. 자, 국적이 어디일꼬? 실로 이리 되거든. 의학이 발달되면 이리 돼. 의학이 발달이 안 되더라 해도 이건 증명이 되는 거여. 과학적으로 완전히 바꿔 놨어. 여기 의사에게 물어 봐요. 완전히 바꾸었어. 머리털까지 손톱까지 눈알까지 다 바꿔 놨어.

그러니 한국사람 아니지? 관념이 아니거든. 과학적이거든. 이건 의학적이거든. 이것이 남의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 자신들의 일이에요. 여러분 자신들이 이 도리를 깨치지 못하면 이건 남의 일이에요.

그러나 여러분 자신들이 이 도리를 깨치면 전부 중국이나 일본이나 한국이나 서양이나 프랑스나 할 것 없이 주무르는 거예요.

큰일 났습니다. 왜 그러냐면 나의 몸은 나의 어머니가 낳아주신 나의 몸이 아니고 일본, 중국,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사람의 것이 확실하고 따라 개와 원숭이의 것임도 분명할 뿐 아니라 또는 남의 손을 빌려서 만들어진 것도 있으니 어머니를 어찌 나의 어머니라 이르겠으며 아내를 어찌 나의 아내라 이르겠으며 자식을 어찌 나의 자식이라 이르겠습니까. 이럴진댄 나는 누구이며 어느 나라 사람이며 어떤 물건입니까?

이건 솔직한 말일 겁니다. 어머니의 인연은 없거든. 완전히 바꿨으니. 그러하니 어찌 아내가 자기 아내냐 말이에요. 한국이라는 이런 관념이 있고 관념으로는 우리 어머니 이리 할지 모르지만 어디 관념 가지고 되나요? 사실이어야 되거든. 의학적으로 볼 때 사실이어야 되거든. 도저히 어머니라고 할 수가 없어. 어머니라고 하고 아내라고 하고 자식이라 하면 이건 어불성설이여.

만일 색신을 바탕으로 한다 하면 그렇거든. 거짓말 아니에요. 전부 바꿨는데 딱 깨 놓고 국적이라고 한다면 일본도 국적이요 중국도 국적이요 프랑스도 국적이요 어디도 전부 국적이라고 할 수 있잖아요? 불법이 이렇게 무서운 거예요. 불법이란 우물쭈물 해서 되는 것이 아니에요. 술 한 잔 먹으면 취하는 것이 불법이에요. 밥 한 술 먹으면 한 술 먹은 가치 밖에 없는 것이 불법이에요. 밥 한 술 먹어서 배가 부르다면 그건 불법이 아니에요.

그러하니 이 사람이 어찌 하면 좋겠느냐 말이에요. 집에 돌아갔다 말이지. 그러면 어머니를 어머니라 해야 되지 않아요? 지금은 관계가 없어. 지금은 전혀 눈꼽만치도 관계가 없어. 어머니라는 그런 말마디가 있기로니 그 사람하고 무슨 관계가 있느냐 말이여. 아내가 무슨 관계가 있느냐 말이여. 솔직한 말로 다행스러운 것은 있어. 여자 몸으로 바꿔 놨으면 큰일나버렸지. 여자 몸 바꾼 것은 아니에요. 그럼 참 곤란할 거라. 여러분, 어떠한 모습이라도... 태양으로부터 저 별까지 돌이나 나무나 모습 있는 것은 진짜가 아니라는 것만 아세요.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