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는 지역관광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자체 관광사이트의 표준모델 정립을 목적으로 『지자체 관광사이트 컨테스트』를 실시하여 '서울문화관광(www.visitseoul.
net)', '제주도 관광섹션(www.jeju.go.kr)','사이버울산(guide.metro.ulsan.kr)','충북문화관광(www.cbtour.net)', '대구관광문화정보(tour.daegu.go.kr)'를 베스트 5로 선정하였다.

컨테스트는 16개 광역시ㆍ도 관광사이트와 광역시ㆍ도별 2개씩의 기초지자체 관광사이트를 추천받아 최종적으로 40개 기초지자체 관광사이트를 대상으로 2001.7월~10월중 실시되었으며, 웹사이트 평가 전문기관인 (사)기업정보화지원센터와 공동으로 관광사이트에 대한 평가 및 진단과 관련전문가에 의한 영문 및 일문 홈페이지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여 "베스트 5"를 최종 선정하였다.

지자체 관광사이트 컨테스트 및 진단결과 40개 지자체 관광사이트는 모두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의 다양성과 사용자 편의측면을 고려한 구조설계나 디자인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반면,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외국어 사이트의 수준은 국문사이트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문화관광』사이트는 국ㆍ영문 모두 내용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 디자인 및 운영관리 측면 등 모든 평가부문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하고 정보에 대한 충실성이 높았으며, 『제주도 관광섹션』은 다양한 정보제공 및 구조설계가 매우 잘 되어 있고, 『사이버울산』은 정보의 내용적 측면과 구조적 설계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충북문화관광』은 정보의 내용, 사이트 구성, 디자인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대구관광문화정보』는 사이트의 구조설계 및 운영관리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베스트 5』로 선정된 사이트를 포함한 지자체 관광사이트는 지역주민이나 외국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성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컨테스트는 40개 사이트를 진단, 장ㆍ단점등을 일일이 분석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우수 관광사이트에 대한 벤치마킹과 발전방향 제시를 위해 매년 실시할 예정이다

이은자 기자
ejlee@buddhapi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