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2월 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로부터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 받은 경주 남산이 각종 훼손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도시 발달에 따른 건축, 도로 개설 등으로 경관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불법 개인 분묘가 마구잡이로 들어서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태다.

경주 남산은 지난 71년 경주 국립공원 남산 지구와 85년 사적 311호로 지정돼 발굴 등 각종 행위가 엄격히 제한되고 있다. 하지만 20일 경주시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등산로 주변과 계곡 곳곳에 개인 분묘 2천여 기가 불법으로 들어서 있다고 한다. 절터나 불상 등 유적지 주변에 들어서 있는 분묘도 1천 기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도시 개발에 따른 경관 파괴도 심각하다. 동국대 경주 캠퍼스 강태호 교수와 김구석 남산연구소장은 최근 발표한 논문에서 “정부가 남산을 에워싼 도로의 고속도로화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교통량 증가 등으로 인한 자연 경관 훼손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두 사람은 또한 “남산 곳곳에 초와 향, 음식물 등의 무분별한 종교 활동과 각종 펴의 시설 설치로 자연미가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남산 내 사찰들의 슬레이트와 콘크리트를 이용한 무분별한 증축ㆍ보수 공사가 이뤄지고 있어 체계적인 정비계획 수립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주시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 의뢰한 남산 보존 정비 종합 계획(안)이 나오는 대로 내년 상반기부터는 본격적인 남산 일원 정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우선 유적지 주변 불법 분묘를 대상으로 관련 법에 따라 이장을 추진하는 방안이 계획안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종합 계획(안)에는 비파골 등 9곳의 절터 발굴과 복원, 국사골 절터 삼층석탑 등 13개소의 폐탑 발굴 복원, 문화재 순례길 조성 등이 포함돼 있다.

권형진 기자
jinny@buddhapi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