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스월드, 캄보디아-태국 분쟁 난민 지원 완료

11월 14일, 난만 350 가구 지원 통해사·간월암 등서 후원 이어

2025-11-25     임은호 기자
로터스월드가 캄보디아-태국 국경 분쟁으로 발생한 시엠립·오다르메안체이 주 난민 350가구를 지원했다. 물품은 식료품과 생필품 키트, 아동용 가방 등이다.

로터스월드(이사장 성관 스님)가 캄보디아-태국 국경 분쟁으로 발생한 시엠립·오다르메안체이 주 난민 350가구 지원을 완료했다.

로터스월드는 7월부터 진행한 캠페인 ‘캄보디아 국경 분쟁, 시엠립 난민에게 희망을’을 통해 모연된 후원금과 사찰 물품후원으로 8월 22일과 11월 14일 두 차례에 걸쳐 난민들에게 식료품과 생필품 키트, 아동용 가방 등을 지원했다.

지원된 물품은 쌀 2톤, 생수 500박스, 라면 50박스, 생필품 키트(세면도구, 수건) 300세트, 아동용 가방 200개 분량이다.

난민들은 7월 24일 발생한 캄보디아-태국 국경 분쟁을 피해 오다르메안체이주(Oddar Meanchey Province)·프레아비헤아르주(Preah Vihear Province)에서 로터스월드 캄보디아 지부가 위치한 시엠립 지역으로 대피한 이들이다. 이들은 약 4개월 동안 천막으로 된 임시 피난처에서 생활하며 식료품과 식수 부족한 환경에 처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었다.

로터스월드가 지난 8월 시엠립 주정부에 각종 구호물품을 전달하는 모습.

이에 로터스월드는 지난 8월 시엠립 주정부에 각종 구호물품(쌀, 라면, 식수 등)을 1차로 전달해 약 300가구의 난민을 지원한 데 이어 지난 11월 14일, 캄보디아 사회복지부의 추천을 받아 오다르메안체이주 지역 내 50가구에 라면, 생필품 키트, 아동용 가방을 추가로 지원했다.

이번 지원은 네이버 해비빈과 로터스월드 후원계좌를 통한 후원금 이외에 해군 중앙법당 통해사(주지 만소 스님)와 로터스월드 개인 후원자의 물품후원을 통해서도 이루어졌다. 통해사는 수건, 치약, 비누 등 생필품 키트 300세트 분량을, 로터스월드 개인 후원자는 아동용 가방 약 200여 개를 각각 지원했다. 특히 간월암(주지 정경 스님)에서 200만원을 후원, 각종 생필품을 구입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통해사가 생필품 300세트를 로터스월드에 전달하는 모습.

한편 캄보디아와 태국은 지난 10월 26일 휴전협정을 체결하고 국경지대 중화기 철수, 지뢰제거 등에 합의했지만 휴전협정 체결 2주 만에 국경지대에서 지뢰폭발로 태국 군인들이 부상을 입는 등 양국 간의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로터스월드는 현재 관련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분쟁이 격화돼 난민들이 다시 발생할 경우 추가 지원캠페인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임은호 기자 imeunho@hyunbul.com

난민들에게 지원된 생필품 키트 내용물.
생필품키트, 라면, 아동용 가방등을 지원 받은 주민들 모습.
시엠립 주정부가 로터르월드로부터 후원받은 구호물품을 주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