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 실천 결실 나눈다…제27회 전국불교사회복지대회

12월 3일 오후 2시, 동국대 남산홀 경륜 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표창 정관 스님 국회의장 공로장 선정 창립 30주년 성과 결산·비전 제시

2025-11-18     임은호 기자

불교사회복지 현장에서 묵묵히 자비나눔을 실천해온 실천가들을 시상하는 ‘전국불교사회복지대회’에서 구미 연꽃어린이집 원장 경륜 스님이 사회복지시설 단체운영 부문 조계종 총무원장 표창을 받게 됐다. 종로노인종합복지관장 정관 스님이 국회의장 공로장을 받는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대표이사 도륜 스님, 이하 복지재단)은 12월 3일 오후 2시 서울 동국대 남산홀에서 ‘제27회 전국불교사회복지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대회는 재단 창립 30주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개최되는 만큼 지난 성과를 결산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불교사회복지 비전 제시의 장이 될 전망이다. 불교사회복지의 위상을 제고하고 나아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행사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중앙종무기관 교역직 스님, 재단 대표이사 도륜 스님, 사무처장 덕운 스님을 비롯한 교계 주요 인사와 정관계 인사, 전국사회복지시설의 종사자 및 자원봉사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회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불교사회복지 발전에 헌신해 온 사회복지 유공 단체 및 개인에 대한 포상이 진행된다. 조계종 총무원장 표창과 재단 대표이사 표창을 포함해 장관 표창·국회의장 공로장 등 총 30명의 유공자가 선정됐다.

사회복지시설 단체운영부문으로 조계종 총무원장 표창을 받는 구미 연꽃어린이집 원장 경륜 스님은 지역사회와 연계해 유보통합을 계획·실천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교육에 반영하고 있다. 2025년부터는 ‘경상북도 K보듬6000’ 사업을 통해 평일에는 밤 12시까지, 필요에 따라 주말 공휴일에도 영유아 돌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힘썼다. 선도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불교 내에서 어린이집의 필요성에 대한 고치를 높이는 데 공헌했다는 평가다.

국회의장 공로장을 받는 종로노인종합복지관장 정관 스님은 22년간 효 문화 실천을 위해 어르신들 곁에서 노인복지 현장을 지켰다. 실천 현장 개선 및 발전, 노인 관련 정책 입안을 위한 적극적 아젠다 형성, 사회복지 후학양성, 선진 복지환경 전파 및 확산 등을 위해 헌신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이밖에도 조계종 총무원장 표창 불교사회복지 발전공헌부분에 권윤철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복지사가, 자원봉사후원 활동부문에 국제재단심리지원단 이지스(더프라미스) 등이 선정됐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 표창은 불교사회복지 발전공헌부분에 권희정 신안어린이집 원장이, 자원봉사후원 활동부문에는 조계종자원봉사단 불이회(광진노인종합복지관 봉사단) 등이 받는다.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에 장우식 안동시장애인종합복지관 부장, 성평등가족부 장관 표창에 신사종합사회복지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에 부산연제시니어클럽(사회복지법인 동주) 등이 선정됐다.

시상식에서는 급변하는 사회 현상에 맞게 노인, 아동, 지역사회 뿐만 아니라 다문화 가족 지원, 불교상담 기반 복지 등 다양한 공적 사례가 조명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2부에서는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노인 문제 및 노인 위기 상황에 대한 전문적 상담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불교상담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사회복지현장 중심으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조성희 순천향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안양규 동국대 불교상담학과 교수 기조강연으로 시작된다. 이후 서울노인복지센터, 광진노인종합복지관, 판교노인종합복지관의 사례 발표가 이어진다. 문진건 동방문화대학원대 명상심리학과 교수, 이해청 조계종 불교상담개발원 사무국장, 이지은 은평노인종합복지관장이 종합토론에 참여한다.

복지재단 대표이사 도륜 스님은 “올 한 해 현장에서 묵묵히 이웃을 돌본 종사자들을 치하하고 창립 30주년을 마무리하며 불교사회복지의 미래를 함께 그려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1999년 첫 개최 이후 27회를 맞은 ‘전국불교사회복지대회’는 불교 사회복지계 최대 규모 행사로 매년 교계·정계 주요 인사와 복지시설 종사자, 자원봉사자 등 약 500여 명의 자비나눔 실천가들이 참석해 왔다. 02-723-5102

임은호 기자 imeunho@hyunbul.com

다음은 2025년 제27회 전국불교사회복지대회 자비나눔 유공자.

조계종 총무원장 표창

◎ 사회복지시설 단체운영부문

경륜스님(구미 연꽃어린이집 원장)
윤학수(팔달노인복지관)
장지연(수락노인종합복지관 관장)
문수종합사회복지관

◎ 불교사회복지 발전공헌부문

권윤철(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이재진(의성노인복지관 부장)
변유정(아나율장애인주간보호센터 과장)
권순호(안성시노인복지관 부장)

◎ 자원봉사후원 활동부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여수사업장(동여수노인복지관 봉사단)
국제재단심리지원단 이지스(더프라미스)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 표창

◎ 불교사회복지 발전공헌부문

권희정(신안어린이집 원장)
문기덕(문수마을 과장)
김성민(상주지역자활센터 실장)
송미화(신사종합사회복지관 사무원)
김재연(신륵사노인요양원 간호팀장)
최은실(고운사요양원 요양보호사)

◎ 자원봉사후원 활동부문

대한불교조계종자원봉사단 불이회(광진노인종합복지관 봉사단)
유상필(연꽃피는집노인요양원 자원봉사단 화목단 단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양평양동봉사회(양평군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단)
이종심(권선개발 대표이사/ 홍천군장애인복지관 후원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장우식(안동시장애인종합복지관 부장)
김재성(서울시립영보노인요양원 원장)
신유식(중림종합사회복지관 부장)

성평등가족부 장관 표창

신사종합사회복지관
김정숙(행화어린이집 원장)
김두환(과천종합사회복지관 과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부산연제시니어클럽(사회복지법인 동주)
옥유희(금정총림 범어사 센텀비스타동원1차 어린이집 원장)
이연수(영통종합사회복지관 사서)

국회의장 공로장

정관스님(종로노인종합복지관 관장)

제26회 전국불교사회복지대회 단체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