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엽 스님의 자연힐링차] 23. 항산화제·항노화제 들어 있는 차 마셔야
23. 차의 기능과 역할
현대의 인류는 문명의 발달로 인해 많은 편리함과 유익함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인류의 먹거리도 그 중 하나다. 문명과 산업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가공의 제품들이 선택을 할 수 없을 만큼 생산되고 있지만 인류는 그로 인한 자업자득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넘쳐나는 먹거리와 음료는 영양과잉으로 이어지고 그로 인한 새로운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선택의 문제에서부터 어려움은 시작된다. 너무나 많은 선택지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는 먹거리가 단순히 생명을 보존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닌 시대이다. 다양한 목적과 기능성을 지향하는 먹거리들이 넘쳐나기 때문에 대중은 먹거리를 선택할 때부터 많은 생각을 해야 한다. 그렇게 현대의 대중은 복잡하고 어려운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그런 많은 먹거리 가운데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 순수자연의 원재료다. 그것들에는 인공의 먹거리에서 볼 수 없는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모든 천연의 음식과 음료에는 식물의 형형색색 밝고 아름다운 색깔이 담겨있다. 필자는 그 원재료의 아름다움에 감탄하여 먹고 마시기도 아깝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식물성 식품에는 붉은색, 초록색, 노란색, 자주색, 등 매혹적이면서 건강에도 매우 좋은 색깔의 영양성분이 들어 있다. 식물의 색깔은 태양광 에너지를 받아 광합성 작용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태양의 에너지와 토양의 에너지 그리고 물과 공기 속에서 자란 식물로 우리 몸은 항산화제를 섭취할 수 있다.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에너지는 먼저 단당류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성분으로 바뀐다. 태양의 광합성을 통한 에너지는 먼저 단당류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성분으로 바뀐다. 다양한 식물 속 화합물질은 거의 식물에서만 발견된다. 이러한 과정은 상당히 높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활동이며 이 모든 과정은 분자 사이의 전자교환으로 유도된다. 전자들은 에너지의 매개체이다. 햇빛에서 얻은 에너지로 바꾸는 과정에서 전자들은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음식과 음료는 전자가 제자리를 벗어나면 활성산소를 만들어내며 결국 우리 몸에 들어와서는 프리레디컬 현상을 야기한다. 혈관 속 유익한 세포와 건강한 혈액을 공격하여 혈관염을 유발한다. 그러면 식물은 이런 복잡한 반응을 어떻게 해결하고 길 잃은 전자 활성산소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일까?
정말 우리가 알지 못한 식물들은 어진 생각을 가진 사람의 손에 의해 식물은 법제라는 과정을 통해 새롭게 변형되어 만들어진 완벽한 생명 농축 액키스 차는 식물에 보호막을 씌운다. 변형된 식물의 차의 보호막은 황산화제로 만들어져 우리 몸에서 경로를 벗어나 헤매는 전자를 차단하고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과도한 전자를 흡수하는 복잡한 과정에서 여러 가지의 색이 만들어지며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카로티노이드라고 하는 종류는 수 백 가지를 이룬다. 베타카로틴(호박의노란색), 리코펜(토마토의 붉은 색), 크립토크산틴(오렌지 색) 칼라가 없는 항산제도 있있다. 이런 종류는 아스코브로산 비타민 C와 비타민 E와 같은 성분들이 차에는 너무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단순히 태양광선이나 오염된 공기를 마시거나와 오염된 물만 닿거나 적절하지 못한 영양소 소량만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혈과 장기, 뇌는 활성산소가 만들어진다. 활성산소는 성향 자체가 응고시키는 기능을 한다. 우리의 혈관과 장기조직이나 피부조직을 응고시키고 굳고 단단하게 만든다. 나이가 들면 우리는 이유도 없이 피부와 근육, 뼈가 점점 뻣뻣하게 굳고 여기저기에서 삐그덕 거린다. 이런 과정이 노화의 과정이다. 활성산소는 백내장과 시력 저하, 이명, 비염, 뇌질환 심혈관질환, 동맥경화와 암세포를 형성하고 폐기종을 만든다. 산화로 인해 노인이 되기도 전에 찾아오는 관절염과 만성통증은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며 뇌질환과 치매 심장질환 등의 모든 병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그럼 몸속에 끝없이 들어오는 활성산소와 인스턴트 음식과 과당의 음료와 정크음식 페스트푸드, 찌든 기름이 담긴 음식들이 우리의 몸에 들어와 병을 야기시킬 때 우리는 무엇으로 해결해야 할 것인가?
필자는 11월 한 달 동안 미국 뉴욕 뉴저와 베트남 등지에서 건강 강연과 차를 통한 디톡스와 명상을 함께 하였다. 단시간에 나타난 디톡스 결과와 몸속의 독소가 배출되면서 신경계에 나타난 놀라운 일들을 단시간 경험하며 많은 결과를 사람들에게 회자시켰다. 필자가 국내로 돌아온 지 3, 4일 만에 다시 필자와 한국에서 차를 마시며 디톡스를 하기 위해 먼 거리를 찾아온다고 스케줄을 묻는다. 필자가 1년에 걸쳐 연재한 차와 건강이라는 긴 내용의 핵심은 간단하다. 긴 수고의 과정을 통해 법제한 풍부한 항산화제 항노화제가 들어 있는 차를 누구나 쉽게 언제 어디서든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시기만 하면 된다.
더 이상 세상과 시대 그리고 자본주의의 거대한 흐름과 돈에 대한 집착된 생각에 사로잡혀 나와 내집단만을 생각하는 집단을 안타깝게 바라볼 필요 없이 자신 스스로 셀프케어인 차마시는 일에 집중하기 바란다. 1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필자의 자연 힐링차를 함께 해주신 독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필자는 늘 마음정원에서 인연법에 의해 오신 분들과 늘 함께하고 있다. 만성통증으로 고생하신다면 언제라도 환영한다. 그동안 저와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간절히 기도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