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불교 사상과 대행선 접점 모색
대승불교 사상과 대행선 접점 모색
  • 안양 한마음선원=노덕현 기자
  • 승인 2020.11.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마음선원 대행선연구원 제 4회 학술대회 개최

안양 본원서 사부대중 100명 참석해
사회적거리두기 준수, 유튜브 생중계
​​​​​​​대행선의 방향 모색한 6편 논문 발표
한마음선원 대행선연구원은 11월 21일 한마음선원 안양본원에서 제4회 대행선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사회적거리두기 속에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유튜브 생중계로 참석하지 못한 이들에게 현장 발표를 전했다.

대행선사상을 통해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불교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재)한마음선원 대행선연구원(원장 권탄준)은 11월 21일 한마음선원 안양본원에서 ‘불교사상과 대행선사상’을 주제로 제4회 대행선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서는 대승불교사상과 대행선사상의 접점 및 시대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사상 발현을 논하는 법석이 펼쳐졌다.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해 2~5층으로 분산돼 진행된 이날 학술대회에는 한마음선원 재단이사장 혜수 스님과 안양본원 주지 혜솔 스님, 대행선연구원 연구실장 혜선 스님, 권탄준 대행선연구원장, 박종수 한마음선원 신도회장 등 100여 명만이 참석했다. 대회장에 참여하지 못한 사부대중을 위해 대행선연구원측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함께 진행됐다.

한마음선원 이사장 혜수 스님은 코로나19 극복에 대중들의 마음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학술대회에 앞서 열린 개회식에서 이사장 혜수 스님은 코로나19 극복에 대중들의 마음을 모아줄 것을 당부하고 이런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대행선사상의 학술연구에 매진해 준 학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사장 혜수 스님은 격려사를 통해 “현대사회는 대행선사께서 말씀하시는 정신계와 물질계를 비롯해 전 우주와 전 인류, 너와 내가 둘이 아니게 돌아가야 하고 진정한 보살행을 실천해야 할 때”라며 “가장 빠른 길은 코로나19가 하루 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마음을 내는 것이다. 나에게 닥친, 온 인류에 닥친 재난을 내 주인공 자리에 놓고 굴려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정진의 기회로 삼자”고 당부했다. 이어 스님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더 이상 인류가 불안감에 떨치지 않고 평온한 삶을 살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권탄준 대행선연구원장도 인사말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당초 예정된 6월 대회보다 미뤄진 일정을 설명하며 대행선연구원의 행보가 앞으로 대행선사상의 현대적 가치 발견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밝혔다.

권탄준 대행선연구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당초 예정된 6월 대회보다 미뤄진 일정을 설명하며 대행선연구원의 행보를 밝혔다.

권 연구원장은 “한마음 주인공을 중심으로 하는 대행선 사상은 이 시대 등장한 혁신적인 불교사상임이 틀림없다”며 “대행선연구원 설립 이후 최근 몇 년간 대행선 사상에 대한 학문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며 그동안 생소하게 여겨진 대행선의 진면목이 밝혀지기 시작했다. 지속적인 연구와 학술발표를 통해 대행선의 본래 면목을 엿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는 1부 개회식을 시작으로 2부 ‘법화‧정토 사상과 대행선 사상’, 3부 ‘유식‧총지선‧조사선‧화엄사상과 대행선 사상’ 등으로 진행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년 11/13 ~ 2020년 11/1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 현천스님 선요가
2 제로 : 현실을 창조하는 마음 상태 천시아 젠북
3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4 능엄경 대의풀이 : 우주와 인생의 진리 근원을 밝힌 남회근 / 송찬문 마하연
5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6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바른법연구원
7 불교와 유교의 철학 논쟁사 : 중국과 한국에서의 배불론과 호불론 도웅스님 운주사
8 법정스님이 세상에 남긴 맑고 향기로운 이야기 법정스님 / 김계윤 불교신문사
9 초기불교입문 : 초기불교 그 핵심을 담다 각묵스님 초기불전연구원
10 적명을 말하다 : 선사들이 들려주는 수좌적명의 삶) 유철주 사유수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