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명의 입장문 발표

조계종(총무원장 원행)이 현재 일본의 한 소장가가 소장하고 있는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사진>을 민족의 품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조계종은 1119일 대변인 삼혜 스님(총무원 기획실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최근 일본서 소재가 확인된 백제금동관음입상을 다시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1907년 부여 규암면에서 발견되어 대구의 컬렉터이자 의사인 이치다 지로(市田次郞)에게 1922년에 전해진 뒤 일본으로 건너가 그 소재가 파악되지 않던 불상이다. 여러 경로를 통해 일본으로 건너간 우리나라의 불상 가운데 출토지역, 조성연대를 비롯하여 일본으로 건너간 내력 및 소장자가 밝혀진 불상은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이 유일하다.

조계종은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7세기 불상 중 탁월한 조형미를 가지고 있으며, 1400년이라는 오랜 시간 속에서 국가와 민족, 그리고 민중들과 함께 생사고락을 함께 해왔다면서 정부는 국가의 문화적 역량을 총동원하여 역사성과 예술성이 탁월한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이 반드시 국내로 반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가적 역량을 동원하여 환수가 필요한 중요한 문화유산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환지본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 않는다면 우리 민족의 소중한 문화유산은 다른 곳으로 거래가 되어 민족의 품으로 돌아오기는 더더욱 어려워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종단도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의 환지본처를 위해 정부 당국과 긴밀한 협조 속에서 고국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