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8일 기자회견서 매년 1회 이상 외부감사 등 밝혀
경기도청, 사전처분통지서 발송…10월 12일 청문회 예정

사회복지법인 나눔의집 사태를 처음 촉발했던 내부직원들이 횡령 등으로 잇따라 고소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들이 되레 정상화를 저해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나눔의집 운영진이 재차 정상화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나눔의집 사태 이후 신임된 법인과 시설 운영진은 10월 8일 기자회견을 열고 법인·시설 운영의 투명성 강화와 매년 1회 이상 외부감사 실시 등 국민신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신임 관리자들은 “법인과 시설 입장에서 전 국민과 후원자 여러분에 유감과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현재까지의 부족한 운영과 우려하는 제반 사항에 대해서는 겸허히 받아들이고, 앞으로 뼈아픈 각성과 노력으로 바로 잡고 거듭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운영 발전을 위한 계획과 비전을 알리고 미션을 실천하여 책임을 다해 가겠다”며 법인과 시설의 투명한 운영을 위한 4가지 운영방안을 약속했다.

우선 광주시 감사지적사항이었던 법인과 시설 운영의 분리는 물론, △매년 1회 이상 외부감사를 실시하고 △법인 운영과 후원금 관리, 행정, 인사 등 모든 분야를 법인과 외부 행정기관 홈페이지에 공개할 것을 공포했다.

또 사회적 신뢰 회복을 위해 △법인과 시설 운영상 관련법을 철저히 준수, 이행 △법인 전문 인력 배치와 산하기관 기관장 책임제 운영제 실시 △법인과 시설의 조직운영과 직원 노무관리 체계화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시설 운영 관련법, 노동법, 내부 운영규정에 의한 철저한 준수, 관리를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관리자들은 “사회복지법인 나눔의집 설립 정신에 기반을 둔 정체성 회복과 나눔의집 입소 어르신들의 복지향상과 존엄성 회복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재차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입소 할머니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로 구성된 나눔의집 운영 정상화추진위원회도 참석해 내부 직원들의 행보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밝혔다. 이에 따르면 “나눔의집은 그동안 지도 감독 사항에 대한 시정을 위해 법인과 시설에 전문 경영인을 채용하고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 나가는 과정”이라며 “반면 공익제보 직원들은 공익 제보에 반하는 행위를 통해 시설운영에 지속적으로 방해를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역사관 소속 직원임에도 나눔의집을 무단으로 점령해 사무실을 두고 신임 시설장과 사무국장 사무공간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 점 △공익 제보를 주도한 직원은 역사관 소속 학예사 신분임에도 대 내외적으로 학예실장의 신분을 사용하며 무수한 의혹을 언론에 수시로 보도케해 기관의 명예훼손과 운영방해 △공익제보 직원들은 신임 운영진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일체의 결재와 승인 없이 출퇴근과 외출을 해 정상적 시설 운영에 방해 △내부 제보 직원들이 cctv 카메라를 설치하고 그들의 사무실에 모니터를 설치, 동조하지 않는 직원들을 감시하는 등 공포 분위기 조장 △역사관 소속 직원들은 유품관리는 고유업무 임에도, 나눔의집 생활관 할머니 방에 유품을 방치하고 언론 등에는 관리자들에게 책임을 전가 △입소 어르신 의료카드는 어르신 또는 보호자가 관리 사용하여야 하나 내부직원 중 한명이 다년간 몰래 소지하면서 거액을 돈을 한꺼번에 인출했고, 다른 제보 직원들은 법인과 시설 은행카드로 고기, 식대, 고급카페 커피 등 3천 8백여만을 상급자의 결재와 승인 없이 사용하는 등 심각한 위법행위를 한 사실 등을 지적했다.

한편 경기도청은 최근 감사결과에 대한 사전처분통지서를 나눔의집 법인에 발송했다. 이 가운데는 5명 이사에 대한 해임처분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나눔의집 측은 해임의 근거가 된 19개 사항 중 사실이 아닌 내용도 상당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보고 의견서를 작성, 발송할 예정이며, 경기도청 감사에 따른 처분결과는 10월 12일 나눔의집 운영진에 대한 경기도청 청문회 이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송지희 기자 jh35@hyunbul.com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