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선 명상상담센터, 명상은 ‘마음의 고집멸도’를 보는 것
행복선 명상상담센터, 명상은 ‘마음의 고집멸도’를 보는 것
  • 하성미 기자
  • 승인 2020.09.16 2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상상담가 2급 수료식…14명 수여
재단법인 영도문화복지재단 행복선(禪)명상상담센터는 9월 11일 미타선원 설법전에서 행복선명상지도사 2급 자격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재단법인 영도문화복지재단 행복선(禪)명상상담센터는 9월 11일 미타선원 설법전에서 행복선명상지도사 2급 자격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행복선 명상상담가들이 2급 자격증을 받았다. 코로나 19로 인해 날짜가 연기되고 다 모이지도 못한 채 조촐히 진행됐지만 삶의 변화는 확실했다. 명상은 삶의 무거운 고()를 어떻게 풀어 해결하는 걸까? 그 해답을 제시한 120일의 행복선 명상 프로그램 2급 과정이 마무리 됐다.

불교 수행 명상 기본으로
현대화 통한 새 모델 제시
자신의 문제서 출발해야해
명상 통해 생멸 바라 볼 것

재단법인 영도문화복지재단 행복선()명상상담센터(센터장 하림)911일 미타선원 설법전에서 행복선명상지도사 2급 자격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자격증 수여식에는 센터장 하림 스님을 비롯해 홍순하 교육팀장, 정혜정 총괄팀장과 수료생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자격증 수여자는 총 18명의 수강생 가운데 14명이다. 교육과정은 총 12강으로 5월부터 8월 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오후로 나눠 진행됐으며 집중수련은 2차로 나눠 실시 됐다. 자격증을 수여 받은 학생들은 100시간 이상의 명상수련 경력이 있는 자로 이론과 실습 36시간, 집중수련 20시간, 집중수행 30시간, 일일수행 14시간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을 통해 검증 절차를 거쳤다.

수여식은 자격증 전달식에 이어 소감을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교육 과정에 동참한 수료생들은 삶 속에 문제를 직면하고 나타났다 사라지는 마음의 생각을 지켜보며 명상의 참된 힘을 체험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2급 명상 지도사 자격증을 받고 있는 수강생의 모습
2급 명상 지도사 자격증을 받고 있는 수강생의 모습

김영란 불자는 성격이 급해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해야 하는 일도 해버리는 편이었다. 내가 일을 했으면서도 마음 한 곳이 불편했는데 그 마음을 알아차림하고 난 뒤 느긋해진 자신을 보았다고 말했다.

설춘희 불자는 명상 과정을 통해 마음이 많이 달라지고 가벼워지는 것을 보게 된다. 특히 가족 간의 관계가 돈독해졌다만나는 도반들에게 명상의 이익을 설명하고 강추하고 있다고 했다.

2급 명상 지도사 자격증을 받고 있는 수강생의 모습
2급 명상 지도사 자격증을 받고 있는 수강생의 모습

행복선 명상상담센터는 불교의 명상을 철저하게 적용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 심리극 혹은 애니어 그램 등 다양한 명상 프로그램을 소개하지만 큰 틀에서는 부처님의 사성제와 대념처경의 명상법이 제시된다.

행복선 명상상담센터는 초기불교 대념처경을 통해 구체적인 수행법을 제시할 뿐 아니라 한국불교에서 강조하는 반야심경을 절묘하게 적용했다. 특히 마음에서 일어나는 사성제를 명상이라 했다. 교리적인 측면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가운데 느끼는 오온이 사라지는 것을 봐야 한다는 것이다. ()하다는 것을 체험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 불교 명상은 과제가 있다. 초기불교 수행인 위빠사나와 반야경 중심인 대승 불교 수행이 다르다고 인식하는 점이다. 연결 고리를 찾지 않아 2564년 전 부처님이 가르쳐주신 위대한 명상의 핵심을 놓친다. 그래서 심리치료에 관련된 여러 기술을 다시 배우고 상담 기법에 활용한다.

센터장 하림 스님은 현대인들이 힘들면 정신병원이나 상담을 받으러 간다. 스님들이 해야 하는 역할이다스님들이 마음의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데 그런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또 다른 과제는 지나치게 불교색이 짙은 모습이라 일반인에게 제시하기가 불편하다는 점이다.

행복선 명상상담센터 프로그램은 부처님의 명상법을 현대화 해 제시한 시도라 의미가 크다.

수강생 가운데 이영애 씨는 자신은 불자는 아니다하지만 미타선원에서 진행하는 명상 프로그램을 접근하기에 불편함이 없었다고 했다. 그 이유는 종교색을 많이 드러내지 않고 명상을 제시했고 그 명상법이 현재 배우고 있는 비폭력대화 상담기법과도 비슷한 점이 많아 받아들이기가 편했다고 말했다.

센터장 하림 스님은 현대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님은 지금 현대인에게 어떻게 잘 전달 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숙제처럼 여겨왔다불교에서 자주 듣는 사성제에 대한 내용이라 단순해 보이지만 이것을 현대에 맞게 잘 적용해 푸는데 10년이 넘는 고민과 연구가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행복선 명상상담센터는 1급1기 자격과정을 918일부터 시작한다. 행복선 명상센터서 1급1기 수강생 모집을 시작하자 이틀 만에 접수 인원이 모두 마감 됐다.

행복선 명상센터는 명상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요구하는 현상이라 생각되며 앞으로도 꾸준히 명상을 알리는데 앞장 설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년 11/13 ~ 2020년 11/1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 현천스님 선요가
2 제로 : 현실을 창조하는 마음 상태 천시아 젠북
3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4 능엄경 대의풀이 : 우주와 인생의 진리 근원을 밝힌 남회근 / 송찬문 마하연
5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6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바른법연구원
7 불교와 유교의 철학 논쟁사 : 중국과 한국에서의 배불론과 호불론 도웅스님 운주사
8 법정스님이 세상에 남긴 맑고 향기로운 이야기 법정스님 / 김계윤 불교신문사
9 초기불교입문 : 초기불교 그 핵심을 담다 각묵스님 초기불전연구원
10 적명을 말하다 : 선사들이 들려주는 수좌적명의 삶) 유철주 사유수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