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훼손’ 우려 확산
불교계·시민단체 등 반발
미발굴된 구역에도 악영향
정부측 “역사적 가치 염두”

고대 톳라콘다 불교복합단지 인근에 VIP들을 위한 12헥타르 규모의 게스트하우스와 숙박시설이 추진돼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출처=thenewsminute.com

인도의 한 지방자치단체가 2000년 된 불교 유적지 인근에 내빈들을 위한 영빈관(迎賓館) 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불교계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활동가들과 불교 단체들은 정부의 이 프로젝트가 불교 유산을 훼손할 수 있고, 아직 발굴되지 않은 구역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비판했다.

8월 28일 더 힌두(The Hindu)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인도 남동부 해안 안드라프라데시주(州) 내의 활동가들과 불교 단체들은 고대 톳라콘다(Thotlakonda) 불교 복합 단지 인근에 VIP들을 위한 12헥타르 규모의 게스트하우스와 숙박시설을 건설하려는 주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안드라프라데시주의 가장 큰 도시인 비샤카파트남에서 약 15km 떨어진 해안가에 위치한 톳라콘다 불교 단지는 기원전 2세기와 기원후 2세기 사이에 번성해 3세기 말 쇠퇴한 것으로 추정된다. 톳라콘다는 바비콘다·파뷸라라콘다 불교 복합단지 인근에 나란히 생겨났으며, 스리랑카와 동남아시아에 인도 불교를 전파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던 고대 도시 칼링가(Kalinga) 지역에 속해 있다. 아시아 전역에서 온 승려들은 불교를 공부하고 수행하기 위해 이곳을 순례했다고 전해진다.

주 정부는 “역사적 보호 가치를 지닌 곳은 개발 예정 부지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관광부처 관계자는 지역 언론들을 통해 “영빈관 추진이 해당 유적지에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예정된 건설 부지는 톳라콘다에서 1km 떨어져 있어 유적지에 미칠 영향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이어 해당 관계자는 “우리 정부는 문화재 보호에 전념한다. 영빈관은 보호구역에서 1km이상 떨어져 있다”며 “우리는 불교 국가들로부터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인근 불교 유적지에서 할 수 있는 위빠사나 명상과 불교 활동 등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는 톳라콘다에 있는 마하(Maha) 부도탑을 복원해 왔고, 이는 유적지 보호에 대한 우리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반면 활동가들과 불교 단체들은 톳라콘다를 비롯한 주요 불교 복합단지 인근에서의 어떤 개발도 허용돼선 안 된다고 반대했다. 아직 발굴되지 않은 구역에서 초기불교 시대의 풍부한 불교 유산이 발견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전 정부 관료이자 사회 활동가인 E.A.S. 사르마(E. A. S. Sarma)는 “톳라콘다 인근은 대부분 아직 미개척된 상태로, 고고학적 유적이 더 풍부할 것”이라면서 “정부의 영빈관 건설 예정 부지에도 고고학·역사학적으로 보호돼야 할 지역이 포함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특히 불교기념물보호위원회의 코타팔리 벤카타라마나(Kothapalli Venkataramana) 위원은 주 정부가 의도적으로 톳라콘다 인근 보호 및 발굴 조사 지역을 축소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톳라콘다 주변 발굴 구역과 관련된 토지기록이 수년에 걸쳐 변경됐다. 발굴 구역은 원래 1200헥타르 규모에 달하며, 이중 최소 240헥타르 구역이 영빈관 건설 예정 부지에 속한다”며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주 정부 관계자들이 보호 조사 지역을 불과 48헥타르로 줄였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영빈관 건설 예정 부지 중 최소 240헥타르에서 실제로 불교 건축물이 발견됐다”며 “주 정부는 제대로 된 조사를 진행하지도 않고 무리한 건설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정현 객원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