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처방전] 도전하는 사람은 아름답다
[마음처방전] 도전하는 사람은 아름답다
  • 지원 스님/ 육지장사 회주
  • 승인 2020.08.2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최주현
그림=최주현

싯다르타 태자의 출가 소식은 이웃나라까지 알려졌습니다. 하루는 빔비사라왕이 숲 속에서 명상에 잠겨있는 싯다르타를 찾아왔습니다.  

“태자처럼 젊고 기품 있는 사람이 사문이 되어 고생한다는 것은 참으로 아까운 일이오. 나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사는 것이 어떻겠소.”

그러나 싯다르타 태자는 “저는 이미 세상의 모든 욕망을 버리고 출가한 몸”이라며 정중하게 거절했습니다. 

그러자 빔비사라왕이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무슨 목적이 있어 출가를 하셨소?”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에서 벗어나 내 자신과 이웃을 구하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을 이룰 수가 있겠소?”
“되고 안 되고는 해보지 않고는 모릅니다. 저는 죽어도 물러서지 않을 것입니다.”

싯다르타 태자는 6년의 고행 끝에 자신의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깨달음을 이루었고, 부처님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부처님은 사람들에게 이런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사람들아 원력을 가져라. 그대가 현명하다면 용기를 잃지 말라. 바라던 목적을 성취한 지금의 나를 보라. 사람들아 원력을 가져라. 그대가 현명하다면 용기를 잃지 말라. 험난한 파도를 헤치고 해안에 도달한 나를 보라. 그대가 현명하다면 비록 역경에 처했더라도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하지는 말라. 험난한 파도를 헤치고 피안에 도달한 나를 보라. 명 선장은 거센 파도에 도전할 줄 아는 사람이다.”

원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직 죽음에 이르지 않는 한 인생이 결정된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역경이라도 극복하겠다는 자세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요즈음 사람들은 도전 정신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너무 쉽게 인생을 포기해 버립니다. 천하의 명검도 쇳덩어리를 수없이 연마한 끝에 나온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도 쉬지 않고 연마하는 가운데 자신의 뜻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에서 벗어나겠다’는 부처님의 목표는 지금까지 그 누구도 세우지 않은 목표입니다. 부처님의 도전에 사람들은 의문을 품었지만, 불퇴전의 정신으로 정각을 이루었습니다.

우리에게도 이런 정신이 필요합니다. 지금 고통과 괴로움 속에 있다면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 한 번쯤 뒤돌아보세요. 힘들다고, 어렵다고, 괴롭다고 아무리 말해도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노력해야만 극복할 수 있습니다. 부지런한 노력은 괴로움을 없애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9/4 ~ 9/10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제로 : 현실을 창조하는 마음 상태 천시아 젠북
2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3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
4 내 생애 첫 명상 박대성 동남풍
5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바른법연구원
6 읽기만 해도 보리심이 샘솟는 원빈스님의 천수경 원빈스님 이층버스
7 한권으로 일목 요연하게 보는 불교의 이해 도후스님 운주사
8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 현천스님 선요가
9 성운대사가 들려주는 불법의 참된 의미 (佛法眞義) 성운대사 / 조은자 운주사
10 오직 즐거움 뿐 박혜상 이층버스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