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선사 승려복지회 출범…10월부터 본격 가동
봉선사 승려복지회 출범…10월부터 본격 가동
  • 송지희 기자
  • 승인 2020.08.0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4일 현판식 진행
“25교구 복지 토대”
초격 스님 공약 실현
봉선사 승려복지회 현판식. 사진제공 봉선사.

조계종 제25교구본사 봉선사(주지 초격)가 교구 승려복지회를 출범했다. 올 10월부터 교구 재적‧문도스님 10명 중 7명 이상에 대한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본격 가동될 전망이다.  

남양주 봉선사는 8월 4일 경내 교구 승려복지회 사무실 현판식을 진행했다. 봉선사 승가복지회는 향후 종단 승려복지회와 업무협조를 토대로 교구 재적 스님들의 복지향상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교구 차원에서 승려복지회를 직접 운영하는 본사는 직지사와 화엄사, 송광사 등 일부에 불과할 뿐 아니라, 연령이나 소임 등에 제한 없는 보편적 복지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교구 승려복지 활성화를 견인할 모범사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봉선사 승려복지 확대는 지난해 주지로 취임한 초격 스님의 공약이자, 교구 차원의 숙원과제였다. 한평생 수행에 매진해 온 스님들이 노후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 이를 통해 스님들이 노후 걱정없이 수행과 포교에 전념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봉선사 승려복지회는 올 10월부터 매월 10만원씩 수령신청한 재적‧문도 스님들에게 수행연금을 지급한다. 봉선사 재적 스님은 물론, 재직‧문도 스님들도 3급 승가고시를 이수했다면 연금수령 신청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수혜대상은 봉선사 본말사 85곳 사찰의 재적승 333명 중 3급 승가고시를 통과하고 법계 중덕‧정덕 이상인 250명이 수행연금 혜택을 받게 된다. 분한신고 미필, 미등록법인 및 사찰 관리인과 그 도제 스님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연령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 보편적 복지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매년 3억원 상당의 기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봉선사는 분담금과 승보공양 후원금을 통해 재원을 충당한다는 방침이다. 봉선사 승려복지회는 본사 주지를 당연직 위원장, 본사 총무국장과 복지국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며 교구종회에서 의결·임명한 비구 6명과 비구니 2명 등 8명의 위촉직 위원까지 11명으로 구성된다.  

봉선사 승려복지를 위한 승보공양은 CMS, 자동이체 및 계좌 입금(우리 1006-001-534062, 봉선사 승려복지회) 등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날 김남명 교구신도회장은 출범식에서 승려복지기금으로 1억원을 기탁했다.

초격 스님은 “출가에서 열반까지 종단이 책임지는 승려복지 실현을 위해서는 교구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그 토대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승려복지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마음으로 동참해 중 교구 대중과 신도, 불자님들에게 감사한다”고 많은 동참을 당부했다. 031)527-1956

송지희 기자 jh35@hyunbu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9/4 ~ 9/10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제로 : 현실을 창조하는 마음 상태 천시아 젠북
2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3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
4 내 생애 첫 명상 박대성 동남풍
5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바른법연구원
6 읽기만 해도 보리심이 샘솟는 원빈스님의 천수경 원빈스님 이층버스
7 한권으로 일목 요연하게 보는 불교의 이해 도후스님 운주사
8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 현천스님 선요가
9 성운대사가 들려주는 불법의 참된 의미 (佛法眞義) 성운대사 / 조은자 운주사
10 오직 즐거움 뿐 박혜상 이층버스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