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이사 직무정지에 불교계 ‘공분’
나눔의집 이사 직무정지에 불교계 ‘공분’
  • 신성민 기자
  • 승인 2020.08.01 11: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이사 직무정지 내려
조계종·본사주지 성명 발표
“이재명 지사 현명한 판단을”
나눔의집 홈페이지 화면
나눔의집 홈페이지 화면

경기도가 나눔의집 이사에 대해 지난 721일 직무 집행정지를 통보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불교계가 우려와 공분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정묵)731일 회원 일동 명의로 나눔의집 정상화를 위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본사 주지 스님들은 입장문에서 광주시와 경기도는 나눔의집과 관련한 조사를 다 마쳤음에도 이 과정을 스스로 부정하듯이 경기도는 또 다시 이른바 민관합동조사단이라는 기구를 만들고 기간을 연장하면서까지 조사를 실시했다민간합동이라고 하지만 실제론 전문성과 객관성이 의심되는 민간인들을 중심으로 이뤄져 있을 뿐만 아니라 조사과정에서도 내부 문제 제기 당사자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활동함으로써, ‘조사단이 아닌 대부 제보자들의 변호인단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나눔의집 이사에 대한 집행 정지 공문을 발송한 것은 이미 문제가 있다는 결론과 짜여 진 각본에 의한 게 아니고선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이미 문제 제기 당시부터 나눔의집 운영을 실질적으로 장악한 것으로 보이는 내부 제보자에게 법인 운영을 맡기고자 하는 사전포석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조계종은 729일 대변인 삼혜 스님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나눔의 집전체 임원에 대한 직무 집행정지 결정을 즉각 거두어 달라고 밝혔다.

조계종은 입장문에서 법적 근거와 권한, 그리고 구성원조차 제대로 밝히지 못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활동을 즉각 중단해 줄 것을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요구했다. 조계종은 객관과 공정은 사라지고 편견과 편향에 사로잡힌 이들에 의한 조사는 오히려 혼란과 갈등만 증폭시킬 뿐이라며 경기도의 이러한 행위는 나눔의 집에 대한 경기도의 감사결과를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와 다름 아니며, 나아가 공정사회를 추구하는 이재명 지사님의 소신과 정치철학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나눔의 집이 참회와 발원으로 다시금 일어설 수 있도록 이재명 지사님의 현명한 판단을 요청드린다면서 “‘나눔의 집또한 그동안의 광주시와 경기도의 감사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변화와 쇄신을 위한 모든 노력을 경주해달라고 당부했다.

종교지도자들도 나눔의집 이사 직무 집행정지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과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손진우 성균관장, 송범두 천도교 교령, 김희중 교회일치와종교간대화위원회 위원장, 이범창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은 728나눔의집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종교인 호소문을 발표했다.

종교지도자들은 경기도가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나눔의집을 오랜 기간 조사를 했음에도 조사 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과도하다면서 더욱이 민관합동조사단의 구성이 다소 일방적이라는 걱정이 있어 나눔의집 구성원의 다양한 목소리보다는 특정한 몇몇 의견에만 주목해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하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깊이 염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 제기에서부터 관계기관의 점검과 조사 그리고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공정하게 정리되기를 바라며, 나눔의집이 그동안 쌓아 온 성과와 의미들을 근본적으로 흔드는 결과로 과도하게 확대되지 않게 되기를 바란다면서 대부분의 종교단체들이 그렇듯이, 나눔의집 또한 종교단체의 자발적인 의지와 노력으로 직접 재산을 출연하고 인적 역량을 투입해 설립됐다. 이러한 종교단체의 노력이 평가절하되거나 부분적인 문제가 있다 하여 근본적으로 부정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두 2020-08-04 10:44:43
조계종만 호떡집

도라쥐 2020-08-01 23:14:22
주변에 공분은 없고
모두 박수치던데.......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년 11/13 ~ 2020년 11/1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 현천스님 선요가
2 제로 : 현실을 창조하는 마음 상태 천시아 젠북
3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4 능엄경 대의풀이 : 우주와 인생의 진리 근원을 밝힌 남회근 / 송찬문 마하연
5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6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바른법연구원
7 불교와 유교의 철학 논쟁사 : 중국과 한국에서의 배불론과 호불론 도웅스님 운주사
8 법정스님이 세상에 남긴 맑고 향기로운 이야기 법정스님 / 김계윤 불교신문사
9 초기불교입문 : 초기불교 그 핵심을 담다 각묵스님 초기불전연구원
10 적명을 말하다 : 선사들이 들려주는 수좌적명의 삶) 유철주 사유수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