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원의 사지에서 만나는 천년의 향기’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월정사성보박물관(관장 해운)은 춘천불교미술인협회(회장 신철균)와 함께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北原의 寺지에서 만나는 천년의 향기’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원주를 중심으로 한 역사속의 대표적인 사찰이었지만 지금은 폐사가 된 법흥사지, 법천사지, 거돈사지를 주제로 춘천불교미술인협회 회원들이 현장을 답사하고 스케치하며 담아낸 작품들이 전시된다.

김대영, 김현철 작가는 명자꽃과 고목을 배경으로 한 ‘거돈사지 삼층석탑(보물 제750호)’의 모습을 화폭에 담았다. 김덕남 작가는 ‘법천사지 당간지주(강원도 문화재자료 제20호)’ 위로 펼쳐지는 별의 일주운동 장면을, 윤혜숙 작가는 눈 내린 ‘흥법사지 삼층석탑(보물 제 464호)’를 마치 탁본을 뜬 것처럼 표현했다.

원주 지역은 오래 전부터 교통의 요충지라는 지리적 환경을 바탕으로 통일신라 말기 지방 불교가 성장하고 고려 시대 수많은 사찰들과 불교문화유적들이 건립되면서 고려 불교문화의 최전성기를 꽃피웠다. 그러나 몽골침입과 임진왜란, 병자호란의 대규모 전란 속에서 사찰과 문화재들이 대부분 소실됐고, 이후 중건되지 못한 채 폐사되어 절터만 남아있다. 조금이나마 남아있던 유물들은 일제강점기 동안 도굴되어 각지로 유출됐다.

춘천불교미술인협회는 강원도 불교문화의 역사적 가치를 회화와 사진, 서예 등을 통해 재조명하고 있다. 신철균 회장은 “이번 초대전을 통해 역사와 문화재의 중요성이 다시금 널리 알려지길 바라며 아직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소중한 문화재가 제자리로 돌아와 그 가치와 의미도 함께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형재 作 흥법사진공대사탑비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