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사성보박물관 초대전
월정사성보박물관 초대전
  • 박재완 기자
  • 승인 2020.07.30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원의 사지에서 만나는 천년의 향기’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월정사성보박물관(관장 해운)은 춘천불교미술인협회(회장 신철균)와 함께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北原의 寺지에서 만나는 천년의 향기’展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원주를 중심으로 한 역사속의 대표적인 사찰이었지만 지금은 폐사가 된 법흥사지, 법천사지, 거돈사지를 주제로 춘천불교미술인협회 회원들이 현장을 답사하고 스케치하며 담아낸 작품들이 전시된다.

김대영, 김현철 작가는 명자꽃과 고목을 배경으로 한 ‘거돈사지 삼층석탑(보물 제750호)’의 모습을 화폭에 담았다. 김덕남 작가는 ‘법천사지 당간지주(강원도 문화재자료 제20호)’ 위로 펼쳐지는 별의 일주운동 장면을, 윤혜숙 작가는 눈 내린 ‘흥법사지 삼층석탑(보물 제 464호)’를 마치 탁본을 뜬 것처럼 표현했다.

원주 지역은 오래 전부터 교통의 요충지라는 지리적 환경을 바탕으로 통일신라 말기 지방 불교가 성장하고 고려 시대 수많은 사찰들과 불교문화유적들이 건립되면서 고려 불교문화의 최전성기를 꽃피웠다. 그러나 몽골침입과 임진왜란, 병자호란의 대규모 전란 속에서 사찰과 문화재들이 대부분 소실됐고, 이후 중건되지 못한 채 폐사되어 절터만 남아있다. 조금이나마 남아있던 유물들은 일제강점기 동안 도굴되어 각지로 유출됐다.

춘천불교미술인협회는 강원도 불교문화의 역사적 가치를 회화와 사진, 서예 등을 통해 재조명하고 있다. 신철균 회장은 “이번 초대전을 통해 역사와 문화재의 중요성이 다시금 널리 알려지길 바라며 아직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소중한 문화재가 제자리로 돌아와 그 가치와 의미도 함께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형재 작 흥법사진공대사탑비
이형재 作 흥법사진공대사탑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7/17 ~ 7/23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칸니 명상 : 아나빠나삿띠와 위빳사나수행의 입문서이자 안내서 수망갈라 / 차은숙 운주사
2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3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현천스님
선요가
4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
5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청우당
6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7 티베트 사자의 서 빠드마쌈바와 / 중암 불광
8 자기 안의 선지식 김광하 운주사
9 약사경 현담스님
10 우주의 중심 : 카일라스 김규현 / 이상원 마음여행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