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특정 교단 교리 정당화에 사찰·불교 악용"
통도사 "특정 교단 교리 정당화에 사찰·불교 악용"
  • 하성미 기자
  • 승인 2020.07.27 18: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도사 27일 기자회견… 천지TV 영상 문제 제기
"영상 보니 통도사 통해 특정 기독교단 교리 증명"
통도사 “계약 위반이자 기만… 법적 대응 나설 것”
천지TV "통도사 깃든 의미 담은 것... 해석 차이"
이상면 천지일보 대표와 영상촬영팀이 촬영하는 모습. 천지일보 캡쳐
이상면 천지일보 대표와 영상촬영팀이 촬영하는 모습. 천지TV 캡쳐

천지일보 산하 동영상 채널인 천지TV가 통도사와 불교 교리를 악용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양산 통도사(주지 현문)727일 근처 찻집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천지TV가 게재한 신앙의 노정 담은 천년고찰 통도사관련 내용의 입장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통도사 측은 천지일보와 천지일보 산하 천지TV가 사전 취재 계약과 달리 자의적으로 방송 편집해 불교와 스님들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하고 있다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철저히 묻겠다고 강경한 어조로 말했다.

천지일보는 올해 28일 통도사측에 통도사 세계문화유산 취재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이후 지난 713신앙의 노정 담은 천년고찰 통도사를 제목으로 한 내용을 천지일보와 천지TV에 게재했다.

통도사가 제시한 계약서에 따르면 천지일보는 통도사에 담긴 불교문화의 우수성을 드러내기 위함이라고 명시했지만, 천지TV가 게재한 영상에는 기독교 교리의 숨은 의미를 통도사를 이용해 교묘히 풀어 설명했다는 게 통도사측의 주장이다. 불교 대표 상징물인 일주문, 사천왕, 불이문, 통도사 진신사리 등을 설명하며, 성경 내용을 덧붙여 신앙의 노정을 설명했다고 통도사 측은 밝혔다.

또한 통도사는 사찰의 가람 배치 의미는 수행의 길을 따르는 스님들과 불자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자세히 일러주기 위해 존재한다하지만 천지TV는 이를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통도사 측은 통도사 촬영 전 특정 기독교단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했지만, 그들은 천지일보 대표만 해당 기독교단의 신도일 뿐 천지일보는 관련이 없다고 했다면서 애초 계약서에도 통도사에 담긴 불교문화의 우수성을 드러내기 위함이라고 명시했다. 현재 게재된 영상은 명백한 계약 위반이고 기만이라고 엄정한 어조로 밝혔다.

통도사는 불교의 중요한 상징물인 일주문, 불이문, 사천왕 등을 기독교 교리를 선양하는데 사용하고 있다사천왕에 대한 설명에서도 네 천사를 빗대어 설명해 악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통도사는 이와 관련해 먼저 계약 위반 및 명예훼손에 대한 상세 내용을 설명하는 공문을 천지TV 측에 발송해 영상을 내리고 삭제할 것을 요청했으나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해당 관련 내용 증명을 발송하고 법률 검토를 통한 법적 대응을 추진함과 동시에 성명문 발표 등 범불교적인 대응도 나설 계획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한편, 통도사 측의 강경 대응과 관련해 천지일보 측은 통도사의 설립 배경에 대해 기본적 내용은 통도사 측이 공개한 사실에 근거해 그대로 전했을 뿐이라며 교리적인 해석의 차이일 뿐 불교를 폄훼한 내용은 없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종하 2020-07-28 04:33:29
저는 신천지 피해자입니다. 저의 아내는 불교신자로 '선정력'이라는 수계까지 받았습니다. 자녀 취업을 위하여 영남불교대학 관음사에서 기도중인 아내를 신천지가 미혹으로 개종시켰으며, 현재 아내는 이혼소송을 걸어와 소송중에 있으며 신천지에서 이혼을 시켜고 있다는 느낌을 강력하게 받고 있습니다. 신천지는 통도사 건과 같은 자료로 불교도의 미혹에 사용하고 있으니, 강력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저와 같은 또다른 피해 불교도가 없기를 기원하오며, 저는 팔정도 정언과 천수경의 정구업으로 사실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강력 대응을 요청드립니다. 삼보에 귀의하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년 11/13 ~ 2020년 11/1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 현천스님 선요가
2 제로 : 현실을 창조하는 마음 상태 천시아 젠북
3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4 능엄경 대의풀이 : 우주와 인생의 진리 근원을 밝힌 남회근 / 송찬문 마하연
5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6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바른법연구원
7 불교와 유교의 철학 논쟁사 : 중국과 한국에서의 배불론과 호불론 도웅스님 운주사
8 법정스님이 세상에 남긴 맑고 향기로운 이야기 법정스님 / 김계윤 불교신문사
9 초기불교입문 : 초기불교 그 핵심을 담다 각묵스님 초기불전연구원
10 적명을 말하다 : 선사들이 들려주는 수좌적명의 삶) 유철주 사유수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