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7월 27일 지정 공고
???????경북 집중된 모전탑 전통 계승

경북도 유형문화재 제12호에서 보물 제2069호 승격된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의 모습. 경북 지역에 집중된 모전석탑 계열의 전통을 잇는 성보다.

경북 지역에 집중된 모전석탑 계열의 전통을 잇는 경북도 유형문화재 제12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승격됐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경북 소재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英陽 縣里 五層模塼石塔)’을 보물 제2069호로 지정했다727일 밝혔다.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은 경상북도 북쪽 지역인 영양읍 현리의 반변천과 가까운 평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옛 사역은 확인되지 않는다. 사지 주변에서 출토된 용문(龍紋)의 암막새, 탑의 치석() 형태와 문설주의 인동문(忍冬紋, 꽃무늬와 덩굴무늬가 조화를 이룬 무늬), 일제강점기 당시 만들어진 보고서 등을 통해 신라 말에서 고려 초기로 조성 시기를 추정하고 있다.

현재에 모습은 복원된 모습으로, 일제강점기 유리건판 사진에는 4층 일부까지 남아 있는 모습이었다. 이후 1979년에 해체 복원 과정에서 5층으로 복원했으며, 지난 2003년과 2014년 두 차례에 걸쳐 기단 등의 주변 보수정비 공사를 진행했다.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은 석재를 벽돌()모양으로 다듬어 축조됐고, 크게 기단부·탑신부·상륜부로 구성됐다. 1층 탑신은 12단으로 축조했고, 남면에 감실(龕室)을 두었다. 감실은 화강석으로 된 장대석으로 좌우 문설주와 상하에 인방(引枋)을 놓아 문비(門扉)를 설치했다. 벽돌 모양으로 석재를 다듬을 때 모서리돌을 둥글게 처리하여 탑의 조형에 부드러움을 주고자 했는데 이 같은 사례는 다른 석탑과 전탑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독특한 특징이다.

탑신부는 5층이며 2층부터 체감을 두었고, 경북 지역 모전석탑의 체감비와 유사한 81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영양지역에 국보 제187호로 지정된 영양 산해리 오층모전석탑보다 규모는 작지만 같은 재료의 사용, 모전석탑 계열 형식의 5층탑, 남쪽에 설치한 감실, 체감비 등에서 유사성을 띠는 등 같은 양식을 계승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경북 지역에 집중된 모전석탑 계열의 탑이라는 희소성과 비교적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서 충분히 보호돼야 할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며 보물로 지정된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을 체계적으로 보존·활용하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