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입문Ⅰ

신행방법 경(經)에 의해 서술
444개 경 인용 교리 새 해석

불교입문Ⅰ/ 해피 스님 지음 / 근본경전연구회 펴냄 / 3만원

 

불교의 초기경전으로 엮은 불교 입문서가 출간됐다.

근본경전연구회를 창립하고 근본경전(니까야)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해피 스님이 빠알리어 초기경전을 직접 번역해 〈불교입문Ⅰ〉을 출간했다.

입문서이지만 개론서가 아닌 책의 특별함은 경(經)에 의지함에 있다. 보통의 불교 신자를 위한 신행의 방법을 경에 의해 서술했다. 주석서 등에 의지하지 않고 경으로 직접 경을 해석하여 필요한 주제의 결론을 도출하는 ‘기본이어야 하는 특별한 방법’으로 만들어졌는데, 인용한 경의 수는 444개이다. 이렇게 동일한 용례 그리고 뜻으로 연결된 경들을 좇아 부처님이 설하신 의도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불교 교리를 새롭게 해석하고 있다.

〈불교입문Ⅰ〉은 사실-진리를 위한 공부 이전에 버팀과 위안과 휴식 그리고 삶의 향상을 위한 토대 마련의 과정을 안내하는 책으로, 부처님에 의지할 때 그런 목적을 진정 성취할 수 있다는 믿음 위에서 부처님에 의해 지시된 불교의 기술을 소개하고 이끄는 내용을 서술했다.

책은 ‘열반으로 나아가는 인생항로’를 시작으로 네 개의 큰 제목으로 구성됐다. 제1부 ‘소유하고자 하는 자’는 들어가는 글인 제1장 ‘불교의 구성원’과 소유하고자 하는 자를 위한 가르침의 용례를 소개한 제2장 ‘소유하고자 하는 자’로 구성되어 있다.

제2부는 행위[업(業)]이다. 행위 즉 업(業)을 토대로 가르침은 설해지는데, 특히 고(苦)의 과(果)와 보(報)를 만드는 행위인지, 락(樂)의 과(果)와 보(報)를 만드는 행위인지의 차별은 가르침의 중심에 있다. 책에서는 십업(十業)[십악업(十惡業)-십선업(十善業)]의 측면으로 접근하여 설명했다. 특히, 십악업을 십선업으로 바꾸는 방법을 자비-사무량심과 보시-애어-이행-동사의 사섭법으로 설명했는데, 사섭법에 대해서는 모든 용례를 담았다.

제3부는 공덕(功德)이다. 행위의 귀결점인 제사(祭祀)의 구체적 의미인 공덕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공덕을 만드는 행위는 보시와 오계 그리고 수행의 세 가지 토대를 가지는데, 수행은 다음 책에서 설명하기로 하고, 보시와 오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4부는 히리와 옷땁빠 그리고 법(法)들의 전개이다. 제1장 세상을 보호하는 두 가지 법에서 히리와 옷땁빠의 의미를 설명했고, 법들의 전개 두 가지 부류에 맞춰 제2장 히리와 옷땁빠를 포함하지 않는 법들의 전개와 제3장 히리와 옷땁빠를 포함하는 법들의 전개로 구성했다.

저자 해피 스님은 49세에 반냐라마에서 출가하여 뿐냐디빠라는 법명을 받았다. 2008년 해피법당을 건립했고, 한국테라와다불교를 거쳐 한국붇다와다불교(2019)와 근본경전연구회(2020)을 창립했다. 현재 한국붇다와다불교 해피법당(부산)과 해피선원(원주)에서 근본경전(니까야)의 연구와 교재 제작 및 강의에 주력하고 있다.

저자, 해피 스님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