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최대 사찰 ‘황룡사’ 디지털로 복원
신라 최대 사찰 ‘황룡사’ 디지털로 복원
  • 신성민 기자
  • 승인 2020.07.22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문화재硏, 복원 결과 발표
중문·남회랑 증강현실로 되살려
실제 건축물 크기 복원은 최초
황룡사 중층 우진각 중문 증강현실 복원안.
황룡사 중층 우진각 중문 증강현실 복원안.

몽고군의 침입으로 소실됐던 신라 최대 사찰 경주 황룡사가 디지털 기술로 되살아났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지병목)와 경주시는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의 하나로 지금은 터로만 남아있는 황룡사의 일부를 증강현실 디지털 기술로 복원했다722일 밝혔다.

실물이 존재하지 않는 문화재를 디지털로 구현한 사례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건물을 구성하는 부재를 하나하나 만들어 세부사항을 자세히 표현하고 정확한 위치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로 복원한 것은 황룡사가 최초의 사례다. 특히 실제 건축물 크기로 내부까지 들어가 볼 수 있도록 한 것도 처음이다.

황룡사는 553(신라 진흥왕 14) 창건을 시작한 이후 오랜 시간 변화를 거듭해 신라 최대의 사찰이 됐으나 1238(고려 고종 25) 몽골 침입으로 소실되어 현재는 경주 황룡사지(사적 제6)’라는 이름으로 터만 남았다. 9층의 목탑은 645(신라 선덕여왕 14)에 건립됐다.

이번에 디지털 복원을 마친 부분은 황룡사가 가장 크고 화려했을 것으로 생각되는 통일신라 시기의 황룡사 중문과 남회랑이다. 황룡사의 가람배치는 크게 남문을 시작으로 북쪽으로 중문, 목탑, 금당, 강당이 자리하고 있는데 중문 양쪽에 남회랑이 이어져있다. 복원한 중문의 크기는 가로 26.4m, 세로 12.6m이고 남회랑의 길이는 중문을 포함하여 272.5m이다.

이번 중문과 남회랑의 디지털 복원은 20183월부터 8월까지 1차로 완성한 제작물을 20198월부터 20207월까지 보완하여 완성한 것이다.

황룡사 중문과 남회랑의 디지털 복원은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2012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황룡사 복원 심화연구의 결과를 담은 것으로, 중문은 2층 규모의 우진각 지붕 형태와 1층 규모의 맞배지붕 형태 두 가지 모습으로 구현했다. 남회랑도 중문에 맞춰 2가지 형태로 만들었다.

과거의 일반적인 기존 디지털 복원물은 복원 건축물 앞에 사람이 있어도 건축물 뒤로 보이는 등 원근감이 무시됐지만, 이번 복원은 체험자와 건축물의 거리를 계산해 원근감을 최대한 살렸기 때문에 현실감 있는 게 특징이다.

실감나는 증강현실 복원을 위해 시간에 따른 그림자를 계산하고 재질을 다양화하여 건물의 안과 밖을 넘나들며 체험할 수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또한, 기존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기술을 적용하지 않고 마커인식과 카메라 위치추적 기능을 활용해 건물이 정확한 자리에 서 있을 수 있도록 위치정합성도 확보했다.

황룡사 중문 및 남회랑 증강현실 복원안.
황룡사 중문 및 남회랑 증강현실 복원안.

황룡사 증강현실 복원 콘텐츠는 황룡사지 현장에서 대여하는 태블릿 PC를 이용해 관람객들이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황룡사지에서 출토된 유물을 활용한 보물찾기, 발굴유적 관람, 4계절 배경 적용, 건물 확대보기, 황룡사를 배경으로 한 사진촬영과 전자우편 전송서비스, 건축과정의 애니메이션 영상, 건축부재 설명도 탑재된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번에 이뤄진 황룡사 중문 및 남회랑의 디지털 복원으로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건축유적을 실물 복원과 마찬가지로 유적현장에서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됐다면서 고대 건축유적의 실물복원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어 “2024년까지 황룡사 금당을, 추후에는 강당과 목탑도 디지털로 복원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재 디지털 복원활용 사업의 새로운 유형을 꾸준히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7/17 ~ 7/23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칸니 명상 : 아나빠나삿띠와 위빳사나수행의 입문서이자 안내서 수망갈라 / 차은숙 운주사
2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3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현천스님
선요가
4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
5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청우당
6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7 티베트 사자의 서 빠드마쌈바와 / 중암 불광
8 자기 안의 선지식 김광하 운주사
9 약사경 현담스님
10 우주의 중심 : 카일라스 김규현 / 이상원 마음여행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