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회복재단 등 7월 22일 정책토론회

부여에서 출토돼 현재는 일본인 사업가가 소장 중인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 국보급 불교문화재로 일명 '백제미소불'로 불리운다.

부여에서 출토돼 현재는 일본인 사업가가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국보급 불교문화재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이하 백제미소불)’ 환수 방안과 의지를 확인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문화유산회복재단은 722일 오후 3시 부여유스호스텔 실내경기자에서 백재미소불 환수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는 부여군과 충청남도가 후원한다.

토론회에서는 임영애(동국대 미술사학과 교수)백제미소불의 역사적 의미와 반출경위장진성(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 교수)백제미소불 환수과정 평가와 환수방안박영순(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 연구책임의원)국보급 문화재 환수를 위한 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의 역할이상근(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백제권역 역사문화유산과 문화자산으로 발전방안등 전문가들의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주제발표가 후에는 토론회에 참석한 주민들의 질의응답과 자유로운 토론시간을 마련해 백제미소불의 가치와 환수 필요성, 방안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백제미소불은 1907년 부여군 규암면에서 발견된 불상 2점 중 하나로 헌병대에 압수돼 일본으로 반출됐다. 함께 출토된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은 국보 제293호로 지정되어 국립부여박물관에 전시돼 있다. 특히 백제미소불은 자비로운 얼굴의 우아함, 부드럽게 늘어진 천의() 및 신체묘사 등 조형미가 뛰어나 국보급 문화재로 평가되고 있으며, 현재 일본에 남아있는 약 150여점의 우리나라 불상 중 출토지, 이전 경위, 소장내력이 정확한 유일한 불상이어서 그 가치가 더 높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