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다가야호텔협회 등 결정
中·印 국경분쟁 여파 확산

부다가야를 순례하는 순례자들. 사진출처=더 뉴 인디안 익스프레스

6월 15일 시작된 인도군과 중국군 간의 국경분쟁이 성지순례자들에게까지 여파를 미치고 있다. 6월 28일 인도의 ‘더 뉴 인디안 익스프레스’ ‘자그란 닷컴’등의 현지 언론들은 불교성지가 밀집한 비하르(Bihar)주에서 중국인 순례자들에 대한 거부운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더 뉴 인디안 익스프레스’는 현지 소식통을 인용하여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성지, 부다가야에서 더 이상 중국인 순례자들이 숙박을 할 수 없게 됐다”고 전했다. 현지 호텔협회와 요식업협회가 내린 결정에 따르면 중국 국적자는 신분과 나이, 성별 등을 불문하고 객실을 제공하지 않으며, 식당의 출입을 거부하게 됐다.

부다가야 호텔협회의 사무총장 수다마 쿠마르는 “이번 결정은 중국군이 인도군을 공격하여 도발한 것에 대한 의분에서 비롯됐다. 인도 국민으로서 국가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라고 전했다.

현재 부다가야 호텔협회는 전인도상인협회와 함께 협력하여, 중국인 투숙객 거부와 함께 호텔비품에 대한 중국상품 불매운동까지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중국대륙국적자들에 한하며, 대만, 싱가폴 등의 중화권 국가에 대한 조치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그란 닷컴’은 이번 결정에 대해 “코로나 19와 함께 국경분쟁으로 반중정서가 이미 극에 달해있다. 초기에는 일부 식당과 숙박업소에서 사적인 거부 및 불매운동이 있었으나, 협회의 공식회의를 거쳐 분쟁이 해결될 때 까지 중국인을 보이콧하기로 한 것”이라고 세부상황을 밝혔다. 현재 비하르 주에서는 부다가야를 시작으로 다른 불교성지들이 소재한 도시와 마을에서 중국불매운동과 중국인 거부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부다가야에는 중국정부가 건립한 중국불교사찰을 비롯, 대만과 싱가폴 불자들이 세운 사찰들도 산재해 있으며, 상주하는 출가자들도 일부 거주하고 있다. 한 현지 여행업 관계자는 “중국인 관광객이 연간 10~15만 명이 가량 순례를 위해 부다가야와 비하르를 방문한다. 비하르 주의 가장 큰 수입이 관광수입인 것을 보았을 때 무시할 수 없는 인원”이라며 이번 조치가 보여 주기용 일회성 조치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또 불교도들을 중심으로 “비폭력과 평등, 자비를 가르치는 불교가 탄생한 성지에서 차별이라는 폭력이 자행되고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어 추후 전망이 주목된다.

박영빈 객원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