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 나눔의집을 둘러싼 운영 논란이 내부갈등으로 번지며 정상화에 난항을 겪고 있다. 나눔의집 사태의 시발점이 된 내부제보 직원들과 이에 동의하지 않는 기존 직원들, 법인 이사회가 운영 정상화를 위해 새롭게 고용한 운영진 간 대립 구도가 형성되면서 조직이 양분화되고 업무협조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 상황으로까지 치닫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나눔의집이 광주시?경기도 감사 결과 드러난 운영부실 등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지만 오히려 내부제보 직원들의 반발에 부딪히거나 소송으로 이어지는 등 감정대립만 격화되는 형국이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사태의 본질인 운영 미비에 대한 개선은 커녕, 내부 갈등으로 인한 또다른 시한폭탄을 떠안게 될 것이란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나눔의집을 둘러싼 여러 논란 중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후원금, 회계를 포함한 시설의 운영부실이다. 광주시청 감사 및 경기도청 특별지도점검 등에 따르면, 나눔의집은 횡령 등 심각한 법률 위반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후원금, 회계 관리 부적정 등으로 경고 및 과태료가 부과되는 등 운영미숙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법인측은 감사 결과를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데 이어, 6월 2일 이사회를 통해 정관과 운영규정을 대폭 개선했다. 이어 경기도청 특별지도점검 결과를 비롯해, 내부제보 직원들의 고발에 따른 이사 스님 4명에 대한 수사협조 및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럼에도 나눔의 집 정상화는 요원하다는 시각이 많다. 감사 지적사항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내부제보 직원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업무 지시 불이행, 업무인계 거부 사태까지 발생하는 등 되레 전보다 더 비정상적인 운영 상태로 후퇴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부 제보로 촉발된 논란에
운영부실 등 문제점 드러나
법인, 개선 작업 착수했지만
내부갈등에 막혀 사태 악화

제보직원vs법인?직원 대립각
사태 확대·장기화 우려 제기

시설 회계 및 CCTV 열람 권한 등이 대표적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나눔의집 시설 회계는 시설장 결제 없이 통장과 공인인증서 등을 확보한 내부제보 직원 일부에 의해 이뤄지고 있으며, 법령상 시설장 권한으로 규정된 시설 내 CCTV에도 시설장 모르게 도어락이 설정되는 등 마찬가지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양분화된 직원간 대립이 격화되면서 고소?고발사태가 잇따르는 등 사태 수습보다는 감정대립으로 인한 새로운 문제들까지 지속적으로 터져 나오고 있다. 때문에 사태의 본질인 운영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현장에서 무용지물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되레 또다른 논란만 낳으며 정상화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안신권 전소장의 후임으로 새로 고용된 우용호 소장은 광주시청 감사 결과 지적사항이었던 시설과 법인간 회계?인력?공간 분리 작업에 착수하면서 내부 제보직원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역사관 학예사와 법인 직원 등 생활시설 관계자가 아닌 이들에 대한 출입을 제한하고 사회복지 시스템 접속체계를 직무별로 전환한 것에 대해, 내부제보 직원들이 ‘내부 제보자에 대한 보복성 업무배제 조치’라고 주장한 것이다. 여기에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가 이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나서면서 사태는 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직원 간 갈등도 심각한 수준이다. 내부제보 직원과 다른 직원들 간 마찰을 빚으면서 할머니들이 거주하는 생활시설 내 카메라와 녹음기로 서로를 감시하는 등 긴장 상태가 이어지고 있으며 수차례 경찰이 출동하는 등 마찰을 빚었다.

이런 가운데 법인과 시설 회계 분리를 위해 새로 고용된 법인 회계과장은 입사 이후 2달간 월급을 받지 못해 노동청에 신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부제보 직원 중 한명인 기존 회계 담당자 A씨가 이에 대한 권한을 인계하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법인 관계자는 “A씨가 통장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제반물품을 인계하라는 지시에 응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회계 관련 법인에 대한 보고의무조차 수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내부제보 직원들이 언론 인터뷰 내용을 이유로 다른 직원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한 사례까지 발생했다.

이런 까닭에 사회복지계 관계자들은 나눔의집의 현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사회복지법인 관계자는 “나눔의집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시정명령을 준수하고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등 뼈를 깍는 노력으로 다시 신뢰를 쌓는 것”이라며 “내부제보자들의 의도가 무엇이든 그들의 의혹 제기를 시작으로 문제가 드러난 만큼, 대화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함께 개선해 나가는 방법을 찾는 것이 최선”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불교복지계 전문가는 “사회적 이슈가 된 만큼 관할 지자체나 수사기관도 여론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계속 새로운 논란거리가 양산된다면 호미로 막을 일, 쟁기로도 못 막을 만큼 문제가 커지거나 사태가 장기화 될 수있다”며 “현재 갈등구도로는 나눔의집 운영이 정상화되더라도 내부적으로는 언제든 다시 터질 수 있는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것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송지희 기자 jh35@hyunbul.com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