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 최상의 안심법문은 〈금강경〉
이 시대 최상의 안심법문은 〈금강경〉
  • 박재완 기자
  • 승인 2020.06.2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빈 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BTN ‘원빈 스님의 ~ ’ 책으로
보살 27단의로 안심법문 소개
감산 주석의 수보리 의심 활용

 

원빈 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 원빈 스님 강설 / 이층버스 펴냄 / 1만8천원
원빈 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 원빈 스님 강설 / 이층버스 펴냄 / 1만8천원

 

현재 인류에게 최상의 안심법문은 무엇일까. 〈금강경〉이라고 말하는 책 〈원빈 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이다. 책은 BTN 불교TV에서 방송 중인 ‘원빈 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의 내용을 옮겨 실었다.

“흔히 사람들은 구하는 바를 얻으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돈을 벌어 더 좋은 차와 더 큰 집을 사고, 멋있는 사람과 결혼하고, 사회적으로 번듯한 자리를 차지하고…… 과연 얻음으로써 행복해지려는 이 방식은 성공할 수 있을까요? 〈금강경〉에서는 다툼과 질투 그리고 번뇌를 불러오는 얻음의 전략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금강과 같이 견고한 지혜의 완성을 추구하는 〈금강경〉은 부처님이 사위국에서 수보리 등을 위해 설한 경전으로, 경계가 공(空)함을 설하고, 혜(慧)도 또한 공함을 보이며, 보살의 육바라밀도 모두 공함을 밝히고 있다. 곧 공혜(空慧)로써 체(體)를 삼고 무상(無相)으로 종(宗)을 삼아 일체법이 무아임을 설하고 있다.

책은 〈금강경〉의 안심법문을 소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보살의 27단의를 활용하여 뼈대로 삼고 있다. 특히 당나라 감산 대사의 〈금강경〉 주석에서 언급되는 수보리 존자의 의심을 활용한 것인데, 세친 보살의 27단의와는 다르게 감산 대사는 이 의심을 3가지로 더 세분화하고 있다.

감산 대사의 〈금강경〉은 금강심을 인금강이 아닌 과금강으로 표현함으로써 길을 찾는 나그네들에게 목적지를 정확하게 일러주는 돈오(頓悟)를 제공한다. 그리고 세친보살이 언급한 27가지의 의심을 좀더 상세하게 풀어냄으로써 이해하기 쉽게 해석했다. 또한 의심을 끊어 안심에 이르는 단순한 점수(漸修)의 원리를 세우고, 이 원리에서 벗어나는 해설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그 내용이 매우 간결하다.

저자 원빈 스님은 책을 처음 기획할 때 감산 대사의 〈금강경〉을 그대로 복주석하려 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현시대 상황에서 설명이 조금 미진한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금강경〉 원본에 대한 연구와 인도불교사에 대한 학계의 연구 결과들이 감산 대사 〈금강경〉에는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감산 대사의 과금강적 관점과 수보리 존자의 의심을 끊는 구조를 뼈대로 삼되, 현대의 인도 〈금강경〉에 대한 연구 결과를 포함한 내용을 살로 붙였다. 또한 서두에 제시되는 원문은 한국 불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구마라집본과 소명태자의 32분설을 그대로 활용한다. 현장본이나 범본에만 등장하는 내용들은 중간중간 해설에서 소개한다. 또한 앞에 소개한 등장인물들의 관점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원빈 스님은 세친의 27단의를 읽다가 다음과 같은 의문을 품었다. ‘수보리 존자는 아라한인데 과연 이런 의문을 일으켰을까?’ 원빈 스님은 “제시되는 의문들이 아라한의 지혜 수준과 괴리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은 이 가르침이 부처님과 수보리의 대화로 설정되었지만 사실은 기원후 100여 년 경 보살승운동의 수장과 제자들의 대담에 가깝기 때문”이라며 “이 책에서 제공되는 의심은 수보리 존자가 아닌 보살승운동의 수제자 또는 부파불교의 비구들이 보살의 수행 중 일으킬만한 의심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 원빈 스님
저자, 원빈 스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7/3 ~ 7/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2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현천스님
선요가
3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청우당
4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5 붓다 중도로 살다 : 깨달음은 지금 여기 삶이 되어야 한다 도법스님 불광출판사
6 종이칼 : 천년의 밤길에서 일상을 사유하다 법념스님 민족사
7 티베트 사자의 서 빠드마쌈바와 / 중암스님 불광출판사
8 우주의 중심 : 카일라스 김규현 / 이상원 마음여행
9 약사경 현담스님
10 반야심경 통석 왕은양 / 오중철 비움과소통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