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인권단체, 은폐의혹 제기
‘제2로힝야 사태 발생’ 우려도

미얀마의 라카인주 주민들이 오래 지속되는 분쟁으로 고통 받고 있다. 사진출처=AFP

미얀마 정부가 반군 활동을 저지한다는 명분으로 서부 라카인주(州) 8개 지역과 친주(州) 1개 지역의 인터넷을 차단한지 지난 6월 21일로 1년이 됐다.

라카인주는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에 대한 미얀마 군부의 인종 학살이 자행됐던 곳으로, 최근에는 이곳에서 불교계 소수민족 라카인족(아라칸족)의 자치권 확대를 주장하는 반군 아라쿤과 미얀마 군부와의 충돌이 발발했다. 이에 ‘제2 로힝야족 사태’를 준비하는 미얀마 정부가 외부에 새어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인터넷 차단을 연장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6월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현재 라카인주 내 151개 난민촌에는 2018년 11월 시작된 미얀마 군부와 라카인족 간 충돌로 피신한 16만여 명이 머물고 있다. 미얀마 군부는 이들이 난민촌에서 인터넷을 이용해 정부군에 대한 공격을 모의한다는 이유로 지난해 6월 20일 인터넷을 차단시켰다.

하지만 이같은 인터넷 차단이 전 세계에서 유례없는 최장기로 이어지면서, 전 세계 인권 단체에서는 미얀마 군부가 라카인족에 대한 학살을 은폐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한다. 반군이 아닌 민간인의 피해도 크다. 인터넷 단절로 인한 직장인 및 자영업자들의 생계 위협뿐만 아니라,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대한 정보를 접하지 못한 주민들의 불안감이 극대화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유엔 난민기구 방콕 사무소는 지난 19일 “전례 없는 인터넷 정전으로 민간인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미얀마 정부를 향해 라카인주의 인터넷 복원을 요청했다. 유엔 난민기구는 “미얀마 군부의 탄압과 인터넷 차단으로 지역 사회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인터넷 복원을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정부는 최소 오는 8월 1일까지는 인터넷 차단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마저도 치안이 호전돼야 조치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정현 객원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