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최주현

긍정적인 생각은 그 어떤 어려운 일도 능히 이룰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생각을 어떤 행동으로 옮기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집니다.

1950년대에 실제로 있던 일입니다. 영국 컨테이너 운반선 한 척이 화물을 내리기 위해 스코틀랜드의 한 항구에 닻을 내렸지요. 한 선원이 모든 짐이 다 내려졌는지 확인하려고 냉동 컨테이너 안으로 들어갔는데, 다른 선원이 확인도 않고 냉동실 문을 닫아 버렸어요. 선원은 있는 힘을 다해 벽을 두드렸지만 아무도 그 소리를 듣지 못했고, 배는 포르투갈을 향해 떠나고 말았습니다. 그는 있는 힘을 다해 쇠 조각 하나를 들고 냉동실 벽에 자기가 겪은 고난의 이야기를 시간과 날짜별로 새겨 나갔습니다. 죽음의 고통을 기록한 셈이지요. 

마침내 배가 리스본 항구에 도착했습니다. 냉동 컨테이너 문을 연 선장은 죽어 있는 선원을 발견했어요. 선장은 벽에 자세히 적힌 고통스런 일기를 읽어 내려갔지요. 컨테이너 안의 온도가 섭씨 19도인 것을 확인한 선장은 의문을 품었습니다. 컨테이너에 화물을 싣지 않았기에 당연히 냉동장치가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선원은 냉동 창고기 때문에 춥다고 생각했으며, 그 상상 때문에 얼어 죽고 만 것입니다. 자신의 상상력과 부정적인 생각이 그를 죽음으로 몰아갔습니다. 

생각은 인간이 가진 가장 원초적인 힘의 발산이며, 때론 신통력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조선시대 때 임진왜란이 끝나고 일본에 건너간 사명대사의 이야기도 많은 가르침을 줍니다. 

사명대사는 왜병들에게 잡혀 철통에 갇히게 됐어요. 왜병은 장작불에 철통을 얹어놓고 불을 질렀지요.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장례를 치르려고 관을 준비해 뚜껑을 열었는데 모두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새까맣게 타 죽은 줄로만 생각한 사명대사는 수염에 고드름을 달고 있었어요. 깨달음을 얻은 사명대사는 뜨거운 철통 속에 있으면서 오히려 춥다는 생각을 줄곧 했습니다. 이처럼 마음먹기에 따라 불가사의한 어떤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생각의 힘을 믿어야 합니다.

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죽을 병에 걸렸지만 ‘나는 살 수 있다’라는 강한 신념으로 기도해 건강을 회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여기저기서 들을 수 있습니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평소 부정적인 생각을 지닌 사람은 어려운 상황이 닥치면 컨테이너에 갇힌 선원처럼 쉽게 포기해 버립니다.

사실 가장 무서운 적은 자기 자신입니다. 누구보다도 압도적으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지요. 대부분 사람들은 긍정적 생각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자신에게 속삭여 줍니다. 이처럼 긍정과 부정의 사고방식은 그 결과가 확연히 다릅니다. 이젠 긍정적인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