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상월선원 결사정신 계승 필요
[사설]상월선원 결사정신 계승 필요
  • 현불뉴스
  • 승인 2020.05.21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7일 ‘문없는 문’이 열렸다. 지난해 가을 녘에 시작된 아홉 스님들의 무문관 정진은 엄동설한 겨울이 지나 매화내음이 느껴질 때 쯤 위례 상월선원 천막결사는 마침표를 찍었다. 

결사 회향 후 3개월 지난 지금, 결사 정신 계승과 선양을 위한 움직임이 이뤄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가장 주목 받는 것은 다큐 영화인 ‘아홉 스님’으로 롯데시네마에서 5월 27일 개봉한다. 다큐 ‘아홉 스님’은 상월선원 결사대중으로 참여한 아홉 스님들의 극한 수행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담아냈다고 한다. 

이와 함께 서울 수국사가 5월 8~10일 진행한 ‘상월묵언 템플스테이’도 눈길을 끈다. 상월선원 결사를 회향한 9인의 스님 가운데 한명이었던 주지 호산 스님이 결사 정신을 대중과 함께하기 위해 기획한 것이다. 상월선원 청규를 묵언과 휴대폰 반납, 사찰 밖 외출 금지, 수국사 제공 음식만 섭취 등 현대인에 맞게 변화했다. 

상월선원 천막결사는 입재 이후 한달여 만에 5만 명 이상 사부대중이 현장을 다녀가고 스님들의 수행을 응원하며 자신들도 정진한 결사는 흔치 않다. 이 같은 조용한 곳에서 수행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부수고 천막 무문관을 설립해 석달을 오롯이 수행한 아홉 스님의 정진력에 감화됐기 때문이다. 

문화와 신행으로 상월선원의 결사를 이어가는 것은 환영할만 한 일이다. 앞으로도 사부대중은 상월선원의 천막결사 정신을 어떻게 이어가야 할지를, 뜨거웠던 에너지를 어떻게 한국불교 중흥으로 연결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것이 한국불교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5/1 ~ 5/7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요가 디피카 현천스님 선요가
3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4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청우당
5 부처님을 만나다 : 빠알리성전을 통해 본 부처님 일생 비구일창
담마간다
불방일
6 읽기만 해도 보리심이 샘 솟는 원빈스님의 천수경 원빈스님 이층버스
7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청우당
8 다만 그윽한 마음을 내라 대행스님
법어집
한마음선원
9 꽃을 사랑 한다 현진스님
산문집
모과나무
10 보현행원 염불성불 정공스님 /
허만항
비움과소통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